뷰페이지

일본 여야의원 “혐한시위 규제법 만들자”

일본 여야의원 “혐한시위 규제법 만들자”

입력 2016-01-13 14:19
업데이트 2016-01-13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포단체 민단 신년회서 의원들 발언…위안부 타결 영향 ‘화기애애’자민당의원 작년보다 많은 7명 참석…“한일은 가치관 공유하는 이웃”

군위안부 합의를 계기로 한일관계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일본 여야 의원들이 일본 내 혐한시위 규제법 제정을 촉구했다.

13일 도쿄 지요다(千代田)구의 뉴오타니 호텔에서 열린 재일동포 단체 재일본대한민국민단(재일민단) 신년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한 일본 의원들은 군위안부 합의의 동력을 살려 재일한인의 중대 현안인 혐한시위를 근절하는데 노력하자고 말했다.

연립여당인 공명당을 대표해 참석한 다카키 미치요(高木美知代) 중의원 의원은 “헤이트스피치(특정 민족과 국민에 대한 혐오 발언·시위)를 근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국가 차원에서 법적 규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제2야당인 일본공산당의 야마시타 요시키(山下芳生) 서기국장은 “재일한인에 대한 인간으로서의 차별 행위는 하루라도 빨리 근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법 정비를 제대로 해서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일의원연맹 회장 자격으로 참석한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도 “헤이트스피치와 같은 양국의 문제가 말끔히 이른 시일에 정리되기를 기원한다”며 “일본 국회에 계류중인 차별금지법안이 이른 시일안에 처리되도록 일본 의원들에게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오랜 기간 얼어붙었던 한일관계가 작년 11월 3년반만에 열린 한일정상회담과 12월 군위안부 합의를 계기로 해빙 가능성을 보이는 상황을 반영하듯 이날 행사에는 작년보다 100명 가량 많은 6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특히 작년 4명에 그쳤던 집권 자민당 의원이 이날은 7명 참석했다. 일본에서 가장 지명도 높은 현역 여성 정치인 중 한명인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중의원과 자민당 2인자인 간사장 출신인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중의원도 자리했다.

자민당 의원들을 대표해 인사말을 한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중의원 의원은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의 한일관계 항목에서 작년에 빠진 ‘가치 공유’를 거론했다.

일한의원연맹 회장이기도 한 누카가는 북한의 최근 핵실험을 거론한 뒤 “일한 양국은 자유와 민주주의, 평화를 가치관으로 가진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라며 “지역 안정을 위해 긴밀한 관계 강화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또 제1야당인 민주당의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대표는 “양국관계를 좋게 만드는 것은 어떤 논리나 설명도 불필요한 당연한 일”이라며 “올해 한일관계에서 정치가 뿐 아니라 일반 국민 사이의 연대도 깊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