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안보·국익 따라 사드 검토…전술핵 생각안해”

朴대통령 “안보·국익 따라 사드 검토…전술핵 생각안해”

입력 2016-01-13 11:28
업데이트 2016-01-13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미국의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의 한반도 배치문제와 관련, “주한 미군의 사드 배치 문제는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등을 감안해가면서 우리의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검토해나갈 것이다. 오로지 기준은 그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내에서 제기되는 전술핵 보유 주장과 관련, “우리도 전술핵을 가져야하지 않겠냐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저는 국제사회에서 ‘핵이 없는 세계는 한반도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누차 강조를 해왔고 또 한반도에 핵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전술핵을 우리도 가져야 하지 않냐는 주장을 충분 이해한다. 오죽하면 그런 것을 주장하겠는가”라며 “그러나 그동안 우리가 쭉 국제사회와 약속한 바가 있기 때문에 이것은 국제사회와의 약속 깨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는 한미방호조약에 따라 미국 핵우산을 제공받고 있고 또 2013년 10월부터는 한미맞춤형 억제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것에 따라 한미가 여기에 공동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한반도의 이쪽에 꼭 핵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안보당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것과 관련, “구체적인 시기 예측을 이번에 좀 못했는데, 지난 3차 핵실험과 달리 (북한이) 어떤 특이한 동향을 나타내지않고 핵실험을 해 임박한 징후를 우리가 포착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북한이 또 어떻게 할지 모르니까 이런 도발징후를 놓치지 않도록 우리의 대북정보수집능력을 강화해 이런걸 놓치지 않도록 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미국의 북핵실험 사전 인지설과 관련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미국이 (사전에) 그걸 몰랐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