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美핵공격’ 왜 거론했나…한미일 제재압박에 ‘선제대응’

김정은 ‘美핵공격’ 왜 거론했나…한미일 제재압박에 ‘선제대응’

입력 2016-01-13 11:09
업데이트 2016-01-13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강도 제재·전략무기 추가전개 등에 ‘무력시위 협박’ 메시지“한미일 파상공세 염두에 둔 발언”…내부 결속용 발언 해석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6일 제4차 핵실험을 감행한 이후 국제사회의 제재 움직임 등에 대한 첫 반응에서 미국 등에 대한 ‘핵공격’이라는 살벌한 표현을 동원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2일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는 ‘수소탄 시험 성공’ 핵과학자 등에 대한 ‘당 및 국가 표창’ 수여식에서 김 제1위원장은 “적들이 우리의 자주권을 침해하고 위협적인 도발을 감행한다면 미제를 괴수로 하는 제국주의세력에게 핵공격을 가할수 있게 핵무장력을 질량적으로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제1위원장은 또 미국과 추종세력들이 경제봉쇄와 군사적 압박으로 북한을 붕괴시키려 한다면 “강인담대한 정면돌격전을 벌려 적들이 최강의 핵보유국인 우리를 똑똑히 알게 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이 이처럼 미국에 대한 ‘핵공격 위협’까지 언급하며 공세 수위를 높인 것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한 미국 전략무기의 한반도 전개와 미 하원의 대북제재 강화 법안,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등 국제사회의 잇따른 대북 압박을 염두에 둔 행보로 분석된다.

즉 한미일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움직임이나 전략무기 추가 전개 등을 의식해 내부 결속을 다지면서 국제사회의 제재가 이뤄질 경우 행동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선제적 대응’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자신들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고강도의 제재안이 유엔 안보리에서 통과되거나 지난 10일 한반도에 전격 출동한 B-52 전략폭격기에 이어 핵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등 다른 전략무기가 추가로 전개될 경우 강력한 ‘무력시위’에 나설 것이라는 위협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가 대북제재를 강화한다면 무력시위 등으로 대응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무력시위가 결행된다면 그 시점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안이 통과될 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무력시위 방식은 장거리 로켓이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영변 핵시설 원자로의 폐연료봉 재처리를 통한 핵물질 제조 등의 형태가 될 것으로 양 교수는 내다봤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한미일의 파상 공세에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북한과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결 구도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핵실험 이후의 판을 끌고 가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면서 “내부적으로는 주민의 결속을 다지는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