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암도 비만의 역설’…뚱뚱한 환자가 수술 생존율 높아

‘위암도 비만의 역설’…뚱뚱한 환자가 수술 생존율 높아

입력 2016-01-13 09:08
업데이트 2016-01-13 0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체중인 사람이 표준 체중인 사람보다 오래 산다는 ‘비만의 역설’ 현상이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 사이에서도 관찰됐다.

비만의 역설 현상은 그동안 치매, 뇌경색, 뇌졸중, 당뇨병 등의 질환에서 보고된 바 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위암팀 박재명(소화기내과)·송교영(위장관외과)·이한희(소화기내과) 교수팀은 2000∼2008년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 1천905명의 체질량지수와 생존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과체중 환자의 5년 생존율이 정상·저체중 환자의 생존율보다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수술을 받은 지 1년이 지났을 때 과체중인 환자의 5년 생존율은 93.6%로, 정상체중(83.6%) 또는 저체중(67.5%) 환자보다 높았다.

수술 1년 후 과체중군은 전체 생존율뿐 아니라 재발 없는 생존율과 질병 관련 생존율도 저체중·정상체중군보다 높았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수술을 받기 전부터 과체중인 경우에도 생존율이 높았다. 수술 전 과체중인 환자의 5년 생존율은 84.7%로 정상체중군(74.2%)·저체중군(69.1%)과 차이가 있었다.

위는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소장으로 내려 보내 소화·흡수를 돕는다. 위 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예전처럼 많이 먹지 못하고 먹는다 해도 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해 대부분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경험한다.

이번 연구에서도 수술 전 6.4%에 그치던 저체중 환자 비율이 수술 후 21.4%로 올랐다. 반면 과체중 비율은 수술 전 23.4%에서 수술 수 6.9%로 줄었다.

송교영 교수는 “위암 환자는 수술 후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영양학적인 요구량이 많아 체질량지수가 높으면 생존율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송 교수는 “위암 환자는 수술 이후나 항암치료 과정에서 음식을 먹는 것조차 고통일 수 있다”며 “즐겨 먹던 음식을 평상시처럼 먹을 수 있도록 가족이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는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하고, 상태에 맞게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고 송 교수는 덧붙였다.

박재명 교수는 “체질량지수가 높으면 특정 호르몬, 효소 등의 발현이 올라가 생존율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임상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기초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BMI수치가 25㎏/㎡이상인 경우를 과체중으로 분류했다. 18.5∼24.9㎏/㎡는 정상 체중, 18.5㎏/㎡ 미만이면 저체중으로 나눴다. 아시아에서는 일반적으로 BMI가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분류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 암학회 공식 저널(European Journal of Cancer) 2015년 10월호에 게재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