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인 세포로 암 치료? 녹십자랩셀 ‘신개념 NK세포치료제’ 세계 첫 임상2상 진입

타인 세포로 암 치료? 녹십자랩셀 ‘신개념 NK세포치료제’ 세계 첫 임상2상 진입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01-13 18:53
업데이트 2016-01-13 1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암 환자가 아닌 건강한 사람의 면역세포(자연살해세포)를 이용한 암 치료제가 수년 내에 상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녹십자의 가족 회사인 녹십자랩셀은 13일 건강한 사람의 혈액에서 분리·증식·배양한 자사 세포치료제 ‘MG4101’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2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자연살해세포는 암세포 등 비정상 세포를 파괴해 우리 몸에서 암을 막아주는 면역 세포다. 자연살해세포는 몸 밖에서 증식시켜야 하고, 상품화 하려면 암세포를 죽이는 능력과 세포의 생존율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을 맞춰야 한다.

 암 환자 자신이나 부모, 자식 등 혈연 관계의 공여자로부터 자연살해세포를 채취해 치료제를 만드는 기존 의 방식과 달리 MG4101은 건강한 타인의 자연살해세포를 배양해 상시 공급은 물론 면역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녹십자랩셀 측은 설명했다.

녹십자랩셀은 서울대병원 등 국내 6개 병원에서 간동맥화학색전술을 받은 간세포암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임상2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혈연관계가 없는 타인에게서 자연살해세포를 채취하는 방식의 치료제가 임상 2상 단계에 진입하는 것은 이번이 세계에서 처음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