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무인기 도라산 군사분계선 출범

北무인기 도라산 군사분계선 출범

입력 2016-01-13 17:16
업데이트 2016-01-13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軍 경고사격 받고 돌아가…추가 도발 위한 탐색전 관측

 

이순진 합참의장이 1월 11일 오전, 무선교신을 통해 임무수행을 지시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이순진 합참의장이 1월 11일 오전, 무선교신을 통해 임무수행을 지시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 무인 정찰기 1대가 13일 서부전선 최전방 경기 파주 도라산 전망대 관측소(OP) 인근 군사분계선(MDL) 상공을 침범해 우리 군의 경고 사격을 받고 돌아갔다. 북한이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에 맞서 남측을 비방하는 전단을 살포한 데 이어 무인기를 동원해 정찰을 시도함에 따라 추가도발을 위한 탐색전을 벌이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날 “북한 무인정찰기로 추정되는 미상의 항체가 도라산 OP 인근 비무장지대(DMZ) 안쪽 MDL을 수십m 침범했다”면서 “우리 군 경계초소(GP)에서 경고 방송을 실시한 데 이어 K3 기관총 20여발의 경고사격을 가하자 미상 항체는 즉각 북상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물체는 3000m 고도를 비행한 것으로 판단되나 크기와 제원, 발진지점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MDL 이남 상공에서 북한군 무인기가 식별된 것은 북한의 지뢰 도발로 남북 고위급 접촉이 진행되던 지난해 8월 22~24일 이후 처음이다. 군 당국은 지상에서 무인기를 조종하는 북한군이 듣도록 경고 방송을 실시했다.
 북한은 12일 저녁과 13일 새벽에는 우리 군 대북 확성기 방송을 비난하는 내용의 불온 전단을 풍선에 띄워 서울과 경기 지역 일대에 살포했다. 북한이 뿌린 대남 전단이 발견된 것은 2014년 1월 이후 처음이다.
 한편 이날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들은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나 북핵 관련 공조 방안과 대책을 협의했다. 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 문제를 논의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