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도 위안부였다…죽기 전에 꼭 말하고 싶었다” 90대 할머니, 70년 만의 고백

“나도 위안부였다…죽기 전에 꼭 말하고 싶었다” 90대 할머니, 70년 만의 고백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13 16:08
업데이트 2016-01-13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소녀상.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소녀상.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부산에 사는 한 90대 할머니가 일제강점기 때 위안부로 끌려간 적이 있다고 70년 만에 고백했다.
부산 영도구 신선동에 사는 박선립(90) 할머니는 13일 신선동 주민센터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죽기 전에 꼭 털어놓고 싶었다”며 말했다.
경남 고성이 고향인 박 할머니는 스무 살 무렵 친구들과 놀다가 일본 경찰에 강제로 끌려고 일본 오사카로 갔다고 말했다.
그곳의 한 부대에서 낮에는 청소와 설거지 등 잡일을 했고 밤에는 일본군을 상대하는 위안부 생활을 했다는 것이다.
박 할머니는 자신 외에도 많은 여자들이 있었고, 다른 여성들이 도망치다가 걸려 죽도록 맞는 것도 봤다고 회상했다.
4개월 남짓 일본에서 위안부 생활을 하며 갖은 고초를 겪었고, 다행히 광복이 돼 일본에서 해방 귀국선을 얻어타고 부산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이후 결혼을 한 박 할머니는 행여 자식들한테 누가 될까봐 자신이 위안부였다는 사실을 딸 외에는 절대 이야기하지 않고 살았다고 한다.
박 할머니는 “위안부 협상도 끝났다고 해서 그동안 숨기고 살았던 사실을 털어놓게 됐다”면서 “막상 자식들과 동네 사람들 보기가 너무 창피하지만 위안부로 끌려간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영도구 측은 할머니로부터 위안부 대상 등록 신청서를 받아 위안부 인정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위안부 피해가 접수되면 여성가족부가 사실 여부를 밝히는 전문가 조사에 착수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