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터쇼 대신 한국 온 BMW회장 “한국서 1위 하면 세계 시장서 1위”

모터쇼 대신 한국 온 BMW회장 “한국서 1위 하면 세계 시장서 1위”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1-12 23:52
업데이트 2016-01-1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소비자들은 워낙 세련됐다. 한국 럭셔리 자동차 시장에서 1위를 한다면 세계 럭셔리 자동차 시장에서도 1위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미지 확대
하랄트 크루거 BMW그룹 회장
하랄트 크루거 BMW그룹 회장
하랄트 크루거(50) BMW그룹 회장은 12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방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세계 4대 모터쇼 중 하나인 디트로이트 모터쇼 기간임에도 한국을 찾은 이유에 대해 크루거 회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많은 BMW가 판매되는 시장이고 2016년에는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한국에 와서 임직원과 파트너사에 축하의 말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5월 취임한 크루거 회장은 회장직을 맡은 이후 이번이 첫 번째 한국 방문이다. BMW그룹 회장의 방한도 2003년과 2005년 방한했던 헬무트 판케 전 BMW그룹 회장 이후 크루거 회장이 두 번째다. 특히 크루거 회장이 별다른 외부 일정 없이 BMW코리아 내부 일정과 기자간담회만 소화한 뒤 독일로 출국했다는 점에서 BMW그룹 내 달라진 한국 시장의 위상을 보여 줬다는 평가다.

크루거 회장은 삼성과 LG등 국내 정보기술(IT) 업체들과의 협력 계획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현재 BMW는 삼성SDI로부터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고, BMW 신형 7시리즈에는 삼성전자의 태블릿PC가 장착됐다. 크루거 회장은 “우리는 현재 삼성과 좋은 관계를 이어 가고 있고 이 관계를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것”이라면서 “다른 한국 기업들과도 계속 접촉하고 있으며 이미 공급 업체로 선정한 다른 기업들도 있다. 이것이 한국에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크루거 회장은 아울러 최근 애플이나 구글 등 글로벌 IT업체들의 자동차 시장 진출에 대해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전통의 완성차업체 CEO로서의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다른 경쟁자(애플·구글 등)들을 절대 무시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경쟁(IT기업의 전기차 제작 선언) 때문에 밤잠을 설칠 정도는 아니지만 경쟁사로서 존중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1-13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