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인민은행, 한은 등 7곳 역내 외환거래 허용

中인민은행, 한은 등 7곳 역내 외환거래 허용

입력 2016-01-12 23:52
업데이트 2016-01-13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은행 “당장 큰 변화 없을 것”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12일 한국은행을 포함한 7개 해외 중앙은행과 국제 금융기관에 역내 외환시장 참여를 허용했다.

한국은행을 포함해 인도 중앙은행,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태국 중앙은행, 국제결제은행(BIS), 싱가포르통화청(MAS), 국제금융공사(IFC) 등 7곳이 대상이다. 인민은행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조치가 중국 외환시장을 더욱 개방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11월 홍콩금융관리국(HKMA)과 호주중앙은행(RBA), 헝가리중앙은행,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등에 1차로 역내 외환시장 참여를 허용한 바 있다. 인민은행은 이에 따라 총 14개 세계 중앙은행 및 국제 금융기관이 역내 외환거래 자격을 얻게 됐다고 밝혔다. 해당 은행들은 중국 역내 외환시장에서 당기, 기한부, 스와프, 선물옵션 등을 거래할 수 있게 됐다.

한국은행은 원화와 관련 없이 위안화나 달러화를 거래할 자격을 얻은 것일 뿐이어서 실수요는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중국 내 위안화·달러화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 것으로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6-01-13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