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orld 특파원 블로그] 절망만 말하는 ‘자학’ 선거전 암울한 대만 사회의 자화상

[World 특파원 블로그] 절망만 말하는 ‘자학’ 선거전 암울한 대만 사회의 자화상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1-12 23:52
업데이트 2016-01-13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일 중국과 대만 언론에는 특이한 유세 사진이 실렸다. 오는 16일 실시되는 총통 및 입법위원(국회의원) 동시선거에 출마한 국민당 소속 입법위원 후보 왕진스(王進士)가 먹물을 얼굴에 들이붓는 모습이었다. 왕 후보는 “나는 얼굴에 먹칠하는 게 두렵지 않다”고 외쳤다.

이미지 확대
그의 퍼포먼스 사진은 ‘자학’(自虐)으로 치닫는 이번 선거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지금까지 집권당인 국민당과 야당인 민진당은 “우리가 집권하면 무엇을 하겠다”는 공약 대신 “상대 당이 집권하면 대만은 망한다”며 국민을 협박했다. 지난 주말 대규모 유세에서 국민당 총통 후보 주리룬(朱立倫)은 “민진당은 중국과 싸우려는 위험한 세력”이라면서 “민진당의 집권은 대만 젊은이를 전쟁으로 내몰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민진당의 차이잉원(蔡英文) 후보는 “국민당 집권 8년 만에 대만은 중국에 예속됐다”면서 “국민당의 집권 연장은 대만의 종말을 재촉할 것”이라고 맞섰다.

‘절망’만 말하는 대만 선거는 쇠퇴하는 대만을 비추는 거울이다. 2010년까지만 해도 10%가 넘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3분기 -1.1%를 기록했다. 지난해 1~9월까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52%로 디플레이션 상태를 연출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현재 수출은 9개월 연속 마이너스, 수입은 11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임금은 20년째 제자리인데, 부동산 가격은 그새 40배나 올랐다.

많은 유권자는 이 모든 책임이 중국과 국민당에 있다고 믿고 있다. 대만의 대중국 수출의존도가 40%에 이르고 대만 수출기업의 47%가 중국에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대만협회(AIT·대사관 격) 회장을 지낸 리처드 부시는 “8년 전 민진당이 집권했더라면 대만 경제는 더 악화됐을 것”이라고 밝힐 만큼 중국 없는 대만의 생존은 더 불투명한 상황이다.

심각한 것은 젊은 층의 절망이다. ‘22K’(초봉 2만 2000대만달러·약 79만원) 달성이 지상 과제일 정도로 젊은이들은 실업과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다. 영국 BBC가 최근 중국 본토 출신의 후손과 대만 현지인의 후손 10명을 심층 인터뷰했는데 전원이 “국민당이 싫어 민진당을 찍겠지만, 정권이 바뀐다고 희망이 생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 청년들은 “통일이냐 독립이냐만을 선택할 것을 강요한 양대 정당의 20년 싸움에 숨이 막힌다”고 호소하지만, 새로운 정치세력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1-13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