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JP에 구순 축하 서신… 대권 행보?

반기문, JP에 구순 축하 서신… 대권 행보?

입력 2016-01-12 23:52
업데이트 2016-01-13 0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도 편달 부탁” 재임 중 처음

반기문(오른쪽) 유엔 사무총장이 최근 구순을 맞은 김종필(JP·왼쪽) 전 국무총리에게 축하 서신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반 총장이 사무총장 재임 중 김 전 총리의 생일에 축하 서신을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2일 김 전 총리 측에 따르면 반 총장은 전날 서신을 통해 “구순 생신을 맞으신 것을 감축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건안하시길 기원한다”면서 “총리님께서 대한민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평생 남기신 족적은 후세에 길이 남으리라 사료된다”고 밝혔다.

반 총장은 또 “유엔 사무총장으로 근무한 지 어느덧 9년이 지나 마지막 1년의 임기를 남겨 놓고 있다”며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계속 아낌없는 지도 편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새해에도 늘 건강하신 가운데 큰 발전 이루시기를 기원한다”면서 “훗날 찾아뵙고 인사 올리겠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지난 1일자 서울신문 신년 여론조사를 비롯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반 총장이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 1위에 오르는 등 ‘반기문 대망론’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그가 충청권 맹주 역할을 해 온 김 전 총리에게 생일 축하 서신을 보낸 데 대해 단순한 예우 차원을 넘어 정치적 함의가 담긴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충북 음성 출신인 반 총장이 충청권 대표 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사전 행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김 전 총리 측은 “반 총장의 편지는 지난 11일 외교부 외교행낭을 통해 전달받았다”면서 “김 전 총리가 ‘답장을 준비하라’고 해서 조만간 외교부를 통해 반 총장에게 답장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외교부에서 오랜 공직 생활을 하는 동안 정치권과 관가의 핵심에 있었던 김 전 총리와도 교분을 쌓았다는 게 김 전 총리 측의 설명이다. 반 총장은 또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김 전 총리와 개인적으로 상의하고 조언을 들었으며, 김 전 총리도 반 총장에 대한 신뢰감을 표하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반기문은 훌륭한 사람”이라고 언급했다는 후문이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1-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