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핵 등 현안 예상 질문·답변 ‘다듬고 또 다듬고’

북핵 등 현안 예상 질문·답변 ‘다듬고 또 다듬고’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1-13 00:30
업데이트 2016-01-13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국민 담화 준비 분주한 청와대

대국민 담화 및 기자회견을 하루 앞둔 12일 청와대 춘추관 기자회견장은 카메라 설치와 자리 배치 등 준비로 하루 종일 분주했다. 각 수석실은 예상 질문을 준비하고 답변을 마련하느라, 기자들은 담화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를 놓고 서로 촉각을 곤두세웠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예정된 과학 신년인사회 일정을 소화한 뒤 밤늦게까지 주제별로 대국민 메시지를 가다듬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담화에서 북의 4차 핵실험을 비판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안 등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대북 압박의 기조와 강도 등을 가늠할 수 있는 첫 자리여서 특히 주목받고 있다. 청와대는 국제사회로부터 포괄적이고 강도 높은 제재 조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당사자인 한국의 움직임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박 대통령이 기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범위 안에서 강한 태도를 견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 외에 단독으로 취할 추가 조치가 있는지, 개성공단에 대한 제한 조치는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가장 효율적인 대북 압박 수단을 쥐고 있는 중국을 얼마만큼 대북 제재에 동참시킬 것인지 등이 이날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중국발 금융 쇼크, 중동 정세 불안을 포함한 국내외 경제 상황을 언급하면서 노동개혁 등을 거듭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1-1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