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 문어발, 괜찮아요?

‘카카오’ 문어발, 괜찮아요?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1-12 23:52
업데이트 2016-01-13 0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택시·뱅크·대리운전 이어 음원까지

카카오의 ‘광폭 행보’가 어디까지 향할지 업계의 시선이 모이고 있다. PC에서 모바일로 사업의 중심축을 옮긴 카카오는 택시, 대리운전, 인터넷은행 등에 이어 음원 플랫폼으로까지 과감하게 보폭을 넓히고 있다.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와 금융, 문화 콘텐츠까지 아우르는 종합 모바일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굳히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지난해 9월 다음카카오에서 사명을 변경하며 모바일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이후의 행보는 ‘모바일’에 방점을 찍은 몸집 불리기다. 모바일 콜택시 서비스 ‘카카오택시’의 성공을 바탕으로 고급택시 서비스인 ‘카카오택시 블랙’을 출범했고 모바일 대리운전 서비스 ‘카카오드라이버’로 대리운전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모바일 감귤 유통 플랫폼인 ‘카카오파머 제주’로는 농산물 유통 사업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이어 금융업에까지 발을 내디뎠다. 카카오가 주도하는 ‘카카오뱅크’로 지난해 11월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받아, 모바일을 통한 ‘원스톱 금융’의 시대를 연다.

카카오의 다음 행보는 콘텐츠 사업이다. 카카오는 지난 11일 음원플랫폼 ‘멜론’을 운영하는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했다. ‘모바일 공룡’과 국내 1위 음원플랫폼의 만남은 정보기술(IT) 업계는 물론 가요계까지 뒤흔든 일대 사건이다. 카카오의 로엔 인수는 모바일과 콘텐츠를 결합한 사업 확대를 위한 승부수다. 앞서 카카오톡 동영상 서비스인 ‘카카오TV’, 짤막한 ‘스낵컬처’ 서비스인 ‘1분(1boon), ‘카카오페이지’ 등 모바일 콘텐츠 사업의 연장선상에 있다.

카카오의 이번 빅딜은 기존 콘텐츠 사업들의 차원을 넘어서는 강력한 ‘한 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멜론은 점유율 60%에 달하는 강력한 1위 사업자다. 카카오는 멜론의 결제 수단으로 카카오페이를 탑재하는 등 카카오의 기존 모바일 서비스에 음원을 결합할 수 있다. 또 아이유 등 로엔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하고 있는 케이팝 가수들의 콘텐츠를 카카오TV, 다음TV팟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카카오택시를 비롯한 주요 사업들의 수익성이 뚜렷하지 않다는 게 카카오의 난제인 만큼, 유료 가입자가 360만명에 달하는 멜론을 통해 수익성을 높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높은 인수 금액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카카오의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 대금은 총 1조 9000억원에 달한다. 증권가에서는 모든 현금을 쏟아붓는 ‘베팅’이 카카오의 향후 투자 여력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1-13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