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위안부 피해자 개별접촉…한일합의 내용 설명

정부, 위안부 피해자 개별접촉…한일합의 내용 설명

입력 2016-01-12 16:04
업데이트 2016-01-12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관계자, 자택 비공개 방문…“시작 단계로 노력 계속”

한일 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를 둘러싸고 국내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최근 피해자들과의 개별 접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정부 당국자 등에 따르면 최근 외교부 관계자들은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의 쉼터가 아닌 개별적으로 생활하는 피해자들을 찾아 ‘12·28’ 한일 합의 내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들은 11일에도 비공개로 한 피해자의 서울 시내 자택을 찾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위안부 합의 다음날인 지난달 29일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을 정대협 쉼터에,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을 경기도 나눔의 집에 각각 보내 협상 타결 내용을 설명했으며, 이런 연장선상에서 피해자들의 이해를 구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어제(11일)도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개별적으로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에 대해 본인들이 희망하시는 경우 그런 (방문) 활동을 했다”며 “후속조치 이행 과정에서 피해자 측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지난번 1·2차관이 단체를 방문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지내는 분들에도 설명하는 것”이라며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지원단체 일각에서는 ‘피해자들을 분열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대변인은 방문을 비공개로 한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여러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꼭 공개로 하려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자국 의회에서 주한 일본대사관 소녀상이 이전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나서서 이래라저래라 할 사항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최근 논란이 된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문제와 관련해서도 “위안부 문제 합의와는 무관하며 민간단체에서 주도적으로 하는 것으로 안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