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총리 “경제·안보 위해 관련 입법 더 지체 안 돼”

황총리 “경제·안보 위해 관련 입법 더 지체 안 돼”

입력 2016-01-12 11:07
업데이트 2016-01-12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 주재…“北핵실험, 안보 경각심 새롭게 하는 계기”

황교안 국무총리는 12일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제활력 회복과 국가안보 강화를 위해 더 이상 관련 입법 처리를 지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
국무회의 황교안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 총리는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새해 들어 북한 핵실험, 중동정세 불안, 중국 증시 폭락과 세계 금융시장의 동요 등으로 인해 우리 안보와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총리는 “노동개혁법안 및 경제활성화법안, 테러방지법 등 핵심법안이 끝내 처리되지 못하고 12월 임시국회가 지난주 종료됐다”면서 “국회는 다시 소집된 이번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이들 법안들을 처리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 “각 부처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이번 북한 핵실험 사태와 관련한 대응 조치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모든 공직자는 유사시에 대비하여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부와 국민 모두가 합심해서 슬기롭고 차분하게 대처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북한 핵실험을 안보에 대한 경각심을 새롭게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외교부·국방부는 유엔 등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는 한편 북한의 추가도발 등에 대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기재부·금융위 등 관련부처는 경제에 악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밖에 황 총리는 14일부터 시작되는 정부 업무보고와 관련, “금년은 현 정부 출범 4년차에 접어드는 만큼, 주요 개혁과제의 성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나야 하고, 정책현장에서 국민체감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각 부처는 이번 업무보고가 국민께 희망과 용기를 주고, 국민의 삶이 어떻게 향상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기회가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