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북핵·미사일 파괴작전’ 첫 연습…“핵실험에 조기실시”

한미, ‘북핵·미사일 파괴작전’ 첫 연습…“핵실험에 조기실시”

입력 2016-01-12 09:19
업데이트 2016-01-12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르면 3월 키리졸브연습에 적용…‘4D 작전계획’ 수립후 4개월만국방부, 국회에 보고…“핵·미사일 대응능력 체계적 강화”

한국과 미국 군 당국이 북한 핵과 탄도미사일을 탐지하고 파괴하는 일련의 대응 체계인 ‘4D 작전’의 첫 연합연습을 이르면 3월에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고 개성공단 출입경을 최소인원으로 제한하며 남북관계가 냉랭해진 가운데 12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찬 서리가 망원경에 내려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고 개성공단 출입경을 최소인원으로 제한하며 남북관계가 냉랭해진 가운데 12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찬 서리가 망원경에 내려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한 고위 당국자는 12일 “한미동맹의 맞춤형 억제전략 및 미사일 대응작전인 ‘4D 개념’을 토대로 작전계획을 발전시키면서 연합연습 시행과 작전수행체계 정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지난 7일 이런 계획을 국회 국방위원회에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는 당시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능력과 태세를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차원에서 맞춤형 억제전략 및 4D 작전 연합연습 시행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미는 애초 계획보다 4D 작전 연합연습 일정을 앞당겨 이르면 3월 실시될 키 리졸브(KR) 연습 때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군 당국이 지난해 11월 제47차 한미안보협의회(SCM)를 통해 4D 작전계획 수립을 공식 천명한 지 4개월여 만에 일정을 조정해 첫 연합연습을 조기에 실시하기로 한 데는 북한의 4차 핵실험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는 그간 맞춤형 억제전략에 대한 토의식 운영연습(TTX)을 2~3차례 실시한 적은 있지만, 4D 작전을 어떻게 시행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TTX를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다른 당국자는 “군 당국이 추진 중인 4D 작전 연합연습은 TTX 수준을 넘어서는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대응 연습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4D는 탐지(Detect), 교란(Disrupt), 파괴(Destroy), 방어(Defense) 등 ‘4단계 작전선’의 앞글자를 따 붙인 용어로, 유사시 북한의 핵과 생화학탄두, 탄도미사일을 선제타격하는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다.

유사시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징후가 포착하면 선제타격을 해서라도 우리 상공으로 진입하기 전에 파괴한다는 작전개념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