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오후 도쿄서 차관보급 고위경제협의회

한일, 오후 도쿄서 차관보급 고위경제협의회

입력 2016-01-12 07:08
업데이트 2016-01-12 0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과 일본이 경제 현안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제14차 한일 고위경제협의회가 12일 오후 일본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 열린다.

이번 회의에는 이태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차관보급)과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이 수석대표로 참가한다.

양측은 회의에서 한일 경제 현안인 우리나라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 등 일본 8개 현 수산물을 수입 금지했고 일본은 해제를 요구해 왔다. 일본의 제소로 현재 세계무역기구(WTO)에서 분쟁 해결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일본 측은 우리 법원에 계류된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청구소송에도 우려를 표시할 가능성이 있으나, 우리 정부는 재판이 진행중인 만큼 판결 동향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협의회는 올해 개최되는 한일 간의 첫 고위급 회의다. 지난해 ‘12·28’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후 양국의 고위급 경제협의 채널이 처음으로 가동된다는 의미도 있다.

양측은 1999년 이후 매년 고위경제협의회를 개최해 왔다.

이번 회의에 우리 측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수산부 등이, 일본에서는 외무성, 경제산업성, 농림수산성, 재무성, 수산청 등이 참여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