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개로 메르켈 위협´ 논란은 실수…사과했다”

푸틴 “´개로 메르켈 위협´ 논란은 실수…사과했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1-12 20:05
업데이트 2016-01-12 2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 정상회담 때 개 풀어놓은 것 사과… 당시 개 싫어하는 메르켈은 크게 당황

 2007년 정상회담에서 개를 끔찍히 싫어하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게 자신의 대형 애견을 풀어놔 논란을 일으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의도했던 일은 아니었다”고 9년 만에 해명에 나섰다.

 2007년 1월 21일 러시아 남부 휴양도시 소치에서 열린 양국간 정상회담(?사진?)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은 래브라도 리트리버 종의 애견 ‘코니’를 동반해 개를 싫어하는 메르켈 총리를 난처하게 만든 바 있다.

 메르켈 총리가 새까맣고 큰 몸집의 코니를 보며 겁을 먹은 듯한 표정으로 곁눈질하는 사진이 공개되면서 푸틴 대통령이 메르켈 총리를 겁주려 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당시 푸틴 대통령이 방안을 돌아다니는 개를 보며 “개 때문에 불편한가. 이 개는 다정하고 올바르게 행동할 것”이라고 말하자, 메르켈 총리는 러시아어로 “어쨌든 개가 기자들을 물진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푸틴 대통령은 독일 대중지 빌트와 인터뷰에서 “당시 메르켈 총리가 개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몰랐다. 알고 나서는 사과했다”고 밝혔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애견을 동반한 것에 대해 “메르켈 총리에게 잘 보이려고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메르켈 총리와 관계에 대해 “업무에 충실한 사이”라면서 “메르켈 총리는 매우 열린 사람이며, 나는 그를 믿는다”고 밝혔다.

 또 “메르켈 총리는 이런저런 압박과 제한들에 놓여 있지만, 우크라이나 위기와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찬사를 보냈다.

 만약 푸틴 대통령이 개를 동원해 메르켈 총리를 겁주려고 했다면 이는 메르켈 총리의 반발을 일으켰을 것이며, 결국 메르켈 총리는 크림반도 합병 등의 사태에서 푸틴의 최대 반대자가 됐을 것이라고 인디펜던트는 지적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 사건과 관련해 지난해 10월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SZ)을 통해 “나는 개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다만 과거에 개에게 물린 경험 때문에 약간 걱정한다”고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2007년 정상회담 한 해 전인 2006년에는 메르켈 총리에게 작은 개를 선물로 줘 독일 외교관들을 당혹스럽게 하기도 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