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단 부정행위 고발합니다” 전북대, 대자보 내용 진상조사 착수

“집단 부정행위 고발합니다” 전북대, 대자보 내용 진상조사 착수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12 16:00
업데이트 2016-01-12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학생회를 고발합니다’ 집단 커닝 고발 대자보
’학생회를 고발합니다’ 집단 커닝 고발 대자보 지난 11일 전북대학교 교내에 붙은 집단 커닝 고발 대자보가 붙었다. 대자보에는 전북대 공과대학의 한 학과 집행부 임원 6명이 시험지를 유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집단 커닝을 했다 주장하고 있다. 2016.1.12
독자 제공
전북대가 12일 단과대 건물에 붙은 “교내 시험에서 OO학부 학생들이 집단으로 부정행위를 저질렀다”는 대자보에 대해 진상조사에 들어갔다.

11일 게시된 대자보에는 “지난해 한 교양 과목 시험을 치르기 전 이 학부 학생 5명이 문서로 만든 기출문제를 스마트폰에 넣어가 뒷자리에서 커닝을 했다”고 고발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자보에 적힌 글은 “시험을 보던 중 해당 학생 2명이 커닝한 사실을 교수에게 알렸으나 주의를 주는 데 그쳐, 50명의 학생들이 (처벌 의사를 담은) 서명서를 제출했지만 교수는 이를 묵인하고 온전하게 학점을 줬다”고 주장했다.

지난 11일 전북대학교 교내에 붙은 집단 커닝 고발 대자보가 붙었다.  대자보에는 전북대 공과대학의 한 학과 집행부 임원 6명이 시험지를 유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집단 커닝을 했다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1일 전북대학교 교내에 붙은 집단 커닝 고발 대자보가 붙었다.
대자보에는 전북대 공과대학의 한 학과 집행부 임원 6명이 시험지를 유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집단 커닝을 했다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시 기말고사 시험지가 사전에 유출이 됐고, 이 시험지를 빼돌린 사람들 중 6명은 학부 학생회 임원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대자보에는 “학부 사무실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하고 있던 학생이 중간고사 시험지를 빼돌려 6명의 학생이 미리 문제를 풀어보고 시험을 치렀다”는 내용도 폭로됐다.

이와 관련, 대학 측은 대자보의 상세한 고발 내용을 토대로 공대 학장을 진상조사위원장으로 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진상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범위는 커닝 가담 학생과 피해학생 전원으로, 이번 사건 외에도 다른 사안이 있었는지까지 폭 넓게 이뤄질 전망이다.

학교 측은 조사 결과 부정행위가 드러난 학생에 대해서는 학생처 상벌위원회를 통해 최고 퇴학까지 징계 수위를 고려해 처벌할 방침이다.

또 가담 학생 전원을 F학점 처리하고 피해 학생들에 대한 전체 성적을 재조정하기로 했다.

해당 과목 교수에 대해서도 시험관리 소홀로 별도의 징계 조치를 할 계획이다.

만약 폭로 내용처럼 전공시험지 사전 유출이 사실이라면 학과에 경고키로 했다.

전북대 관계자는 “대자보에 언급된 학생을 불러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면서 “사실 관계를 확인한 뒤 부정행위가 있었다면 학생과 교수에 대한 징계를 할 예정이다. 엄정하고 신속하게 학생들의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