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결선 투표서 신인에 가산점” 공천룰 확정

與 “결선 투표서 신인에 가산점” 공천룰 확정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6-01-11 22:42
업데이트 2016-01-12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위 후보 격차 10%P 이내면 결선

새누리당이 11일 4·13 총선 당내 경선의 1차 투표는 물론 결선투표에서도 정치 신인·여성 가산점을 모두 적용키로 했다. 결선투표 조건은 1, 2위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10% 이내로 좁혀진 경우로 한정했다. 가산점은 정치 신인과 여성(전·현직 의원 포함)에게는 10%, 여성 정치 신인에게는 20%가 부여된다. 친박근혜계가 대구·경북(TK) 지역의 ‘현역 물갈이’용으로 앞세웠던 결선투표가 절충점을 찾고, 신인 가산점이 결선투표에까지 적용되는 등 현역 기득권 챙기기를 위주로 계파 간 주고받기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1위 후보가 과반을 차지하면 1, 2위의 격차가 10% 이내여도 결선투표를 생략한다. 경선 대상 후보자는 최대 5명까지다. 경선 시 가산점 제외 대상은 기존 전·현직 국회의원, 광역단체장에서 교육감, 재선 이상 지방의원, 인사청문회 대상 정무직 공무원으로 확대됐다.

또 현역 의원 평가 기준을 도입해 의정 활동에 불성실했던 현역들은 공천 심사 때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겨냥했다는 의혹을 샀던 ‘당론 위배’는 평가 기준에서 빠졌다. 영입한 외부 인사는 100% 여론조사 경선을 원칙으로 하되 최종 실시 여부는 최고위 의결로 결정키로 함으로써 배려의 여지를 뒀다. 안심번호제는 전제 조건으로 지역 오류 등의 제도적 문제, 비용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서 이번 총선 적용 여부는 불투명하다. 비례대표 후보자의 여성 비율은 현행 50%에서 60%로 늘어난다.

한편 김신호 전 교육부 차관은 이날 새누리당에 입당하고 4·13 총선 대전 지역 출마를 선언했다.<서울신문 1월 11일자 6면> 김 전 차관은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무성 대표의 소개를 받은 뒤 입당 절차를 밟았다. 김 대표는 “박근혜 정부가 교육개혁을 강력히 추진 중”이라면서 “당이 교육 전문가를 보강해야 할 시점에 평생 교육계에서 종사하다 대전 민선 교육감을 세 번 연임하고 차관을 지낸 김 전 차관이 입당했다”고 소개했다. 김 전 차관은 “당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선거구 선정은 대전 총선 승리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당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까지 교육부에 몸담았던 충남 논산 출신의 김 전 차관은 분구 예정인 대전 유성구 혹은 서구 출마가 거론된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1-12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