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 내일 대국민담화…북핵 대응·법안 처리 호소

박대통령, 내일 대국민담화…북핵 대응·법안 처리 호소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1-11 22:54
업데이트 2016-01-12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후 다섯번째… 기자회견 병행

박근혜(얼굴) 대통령이 13일 오전 ‘대국민 담화 및 기자회견’을 한다. 북한의 4차 핵실험 도발에 따른 우리의 대응과 엄중한 경제 현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담화문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형식으로 이뤄진다. 당초 신년 연두 기자회견이 준비됐으나 안보와 경제를 둘러싼 국내외 긴박한 사정을 감안해 한 해 ‘국정운영 구상’을 ‘담화’라는 무거운 형식으로 전달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이번이 다섯 번째다. 지난해 8월 6일 ‘경제 재도약을 위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이후 5개월여 만이다. 앞서 내놓은 4차례 담화 중 3차례는 경제 문제를 비롯한 국정 운영과 관련해 국민적 협조를 호소하는 내용이었다. 나머지 한 차례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것이었다. 이번에는 북한의 4차 핵실험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를 표명하고 핵심 법안 처리에 대한 절박함을 호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담화 및 회견도 예년 신년 기자회견처럼 내외신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송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담화 발표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는 당면 현안뿐 아니라 주요 국정과제에 대한 박 대통령의 구상이 구체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2014년 1월 6일과 2015년 1월 12일 연두회견을 열고 언론과 일문일답 시간을 가졌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1-1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