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이민국’ 갖추고 신분 확인까지…국가 체계 모방”

“IS, ‘이민국’ 갖추고 신분 확인까지…국가 체계 모방”

입력 2016-01-11 17:32
업데이트 2016-01-11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디언, 터키 접경지대서 쿠르드군 확보 문서 입수

자칭 ‘칼리프 국가’를 선포한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체계적인 정부 조직을 갖추고 ‘출입국 관리’까지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0일(현지시간) 터키와 접경한 시리아 텔아비야드에서 쿠르드군이 확보한 2014년 12월∼2015년 3월 이 지역 버스 승객 명부들을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지역은 지난해 6월 쿠르드군의 탈환 전까지 IS의 지배하에 있었다.

가디언은 해당 문서를 보면 당시 IS가 국경 인근을 오가는 여행객들의 신원을 꼼꼼히 관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입수한 명부에 따르면 IS는 4개월 동안 이 지역을 통과한 버스 승객들에게 이름, 생년월일, 신분증 번호 등을 제출하도록 요구했다. 일부 승객에 대해서는 출생지까지 요구했다.

가디언은 이 기간 텔아비야드를 지난 70명의 승객 명부를 분석한 결과 40%에 해당하는 28명이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이 중에는 2살 이하의 아기도 포함됐다.

대다수 승객은 IS 영토 내에서 이동했으나, 일부는 튀니지에서 입국한 사례도 있었다. 최근 이슬람 극단주의가 기승을 부리는 튀니지는 IS에 합류하는 지하디스트 최대 공급원으로 꼽힌다.

특히 이 문서에는 ‘IS 이민국’과 ‘IS 교통국’ 직인이 찍혀있어, IS가 일종의 국가 체계를 갖추고 출입국을 통제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 전문가인 아이멘 알타미미는 “문건이 IS 영토 내 버스 노선을 설명한 다른 문건 내용과 일치한다”며 해당 문건이 진짜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