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일호·野, 경제민주화 설전…“성과있어” vs “20점대”

유일호·野, 경제민주화 설전…“성과있어” vs “20점대”

입력 2016-01-11 17:07
업데이트 2016-01-11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柳, 서비스법 반대 野의원들에 “1대 1로 만나 설득”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를 상대로 11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유 후보자와 야당 의원들이 박근혜 정부의 경제민주화·경제활성화 정책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야당 의원들은 유 후보자를 상대로 경제민주화가 박근혜정부 들어 퇴보했다고 공세를 폈다. 유 후보자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의원이면서 박 대통령의 경제분야 공약을 만드는 데 관여했다는 점에서다.

더불어민주당 김현미 의원은 유 후보자가 “재벌 지배구조와 하청 구조, 이 두 문제에 대해선 굉장히 업적이 좋았다”고 경제민주화 성과를 자평한 데 대해 “경제민주화가 박근혜정부 들어 많이 이뤄졌다고 하면 국민이 그렇다고 (수긍)할 것 같나”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부총리가 되면 사람을 끼리끼리 만나지 말고, 골고루 좀 만나라”며 “(지난 3일) 청와대의 ‘경제민주화 성과’ 브리핑 기사에 대해 (비판적인) 인터넷 댓글을 한번 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박범계 의원도 현 정부의 경제민주화 성적이 “100점 만점에 20점대라는 지적도 있다”며 “SK 최태원 회장이 사면받아 복귀하자마자 무슨 일을 벌이고 있느냐. 자화자찬이 아니라 무겁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유 후보자는 “기존의 순환출자 고리를 100개 이하로 줄였다. 신규 순환출자는 금지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하청기업 (문제도) 굉장히 많이 시정했다. 단가 후려치기도 시정하도록 만들어 놨다. 하도급법 대책은 역대 어느 정부도 못한 것을 처음으로 한 것”이라며 구체적 사례를 들어 반박했다.

유 후보자는 “박근혜정부가 재벌 편을 들 수도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는다”며 야당이 경제민주화 후퇴의 논거로 법인세율 인하 반대를 꼽는 데 대해선 “법인세와 대기업 총수 규율은 다른 문제”라고 맞섰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하 서비스법) 등 경제활성화 입법을 놓고도 유 후보자와 야당 의원들은 확연히 다른 견해를 보였다.

더민주 신계륜 의원은 “저희 주장은 (서비스법에서) 보건·의료를 빼라는 것”이라며 “논란이 될 건 추후 논의로 보완하면 된다는 입장인데, 왜 우리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따졌다.

김현미 의원은 “이 법이 없어도 (서비스산업 재정지원 등은) 다 할 수 있다. 기재부가 모든 부처에서 하는 제도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한 게 서비스법의 핵심”이라며 이 법에 보건·의료 민영화 의도가 숨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 후보자는 “논리적으로 보건·의료 (공공성) 때문에 이걸 아예 빼기는 곤란하다”며 “보건·의료가 서비스법에 들어간다 해도 우리 의료체계가 보건·의료의 공공성을 해칠 수 있는 게 아니다”는 견해를 밝혔다.

다만 야당 의원들이 서비스법에 강력히 반대하는 현실을 감안, “야당 의원 집 앞에 텐트를 치고 자더라도 설득하라”는 새누리당 나성린 의원의 주문에 호응, “야당 의원을 1대 1로 만나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