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부 “7개 교육청 예산, 누리과정 자체편성 여력 있어”

교육부 “7개 교육청 예산, 누리과정 자체편성 여력 있어”

입력 2016-01-11 16:20
업데이트 2016-01-11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산분석 결과 발표…“서울 7개월, 경기 6개월, 광주 5개월분 편성가능”“목적예비비 3천억 집행, 기재부와 협의 중”

일부 교육청이 재원부족을 이유로 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을 전액 미편성한 데 대해 이들 교육청이 세출 항목 조정 등을 하면 예산 편성이 가능하다는 교육부의 분석결과가 나왔다.

교육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전액을 미편성한 서울과 광주, 경기, 전남 교육청과 어린이집분 예산을 미편성한 세종, 강원, 전북 등 7개 교육청의 본예산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교육부는 누리과정 편성 예산을 둘러싼 시도 교육청과의 대립으로 새해 ‘보육대란’ 우려가 커지자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5일까지 해당 교육청 관계자를 불러 세입·세출 현황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국회에서 지원이 확정된 국고 목적예비비와 순세계잉여금(전년도 세입·세출의 결산상 생긴 잉여금) 등 재원을 활용하고 과대 계상된 인건비와 시설비 등을 조정하면 예산 편성이 가능하다고 교육부는 판단했다.

서울교육청의 경우 어린이집 누리과정 사업에 필요한 3천807억원 중 순세계잉여금 미편성액 1천407억원을 편성하고 인건비와 학교신설 사업비 등 과다하게 편성된 세출예산 924억원 등을 줄이면 자체 재원으로 우선 7개월분 2천219억원을 편성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나머지 5개월분은 정부 지원금 495억(국고 예비비), 지방자치단체 전입금 증가분(2천54억원)으로 편성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광주는 필요한 예산 670억 중 자체재원으로 5개월분 편성이 가능하고 정부 지원금과 지자체 전입금 증가분으로 나머지 7개월분을 편성할 수 있는 것으로, 전남은 자체 재원으로 10개월분, 정부 지원지원금과 지자체 전입금 증가분으로 나머지 2개월분을 편성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경기는 자체재원으로 6개월분을, 전북은 9개월분을 편성 가능하고 나머지는 정부지원금과 지자체 전입금 증가분으로 편성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세종과 강원은 자체재원과 정부지원금만으로 12개월 모두를 편성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7개 교육청 전체적으로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1조2천551억원보다 많은 1조5천138억원을 자체 재원과 정부지원, 지자체 전입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상세 분석 내용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시도교육청 세입은 과소 계상되고 세출은 과대 계상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재정의 큰 흐름을 봤을 때 지난해에 비해 재정이 아주 나빠진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이 재정의 문제에서 접근할 때는 분명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서 “재정의 문제가 아닌 다른 부분으로 접근하는 경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부는 보육대란을 막기 위해 국회에서 누리과정 예산 우회 지원을 위해 편성된 목적예비비 3천억원을 집행하는 것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목적예비비는 재래식 변기교체, 찜통교실 해소 등 교육환경 개선 사업에 우선 쓴 뒤 남으면 누리과정 예산으로 돌려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교육환경 개선 예산이 각 교육청의 예산에 편성돼 있는 만큼 목적예비비는 바로 누리과정 예산에 쓰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