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천에서 주먹도끼 등 구석기시대 유물 1천여점 나와

연천에서 주먹도끼 등 구석기시대 유물 1천여점 나와

입력 2016-01-11 13:37
업데이트 2016-01-11 1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도 연천 남계리 유적에서 주먹도끼 등 구석기 시대 유물이 무더기로 나왔다.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재)한국문화유산연구원이 시행한 파주 적성~연천 전곡 도로건설공사구간 내 ‘연천 남계리 유적’ 발굴조사 결과 출토된 구석기 시대 주먹도끼.  연천 남계리 유적 발굴조사 성과는 오는 13일 현장설명회를 통해 일반에 공개한다.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재)한국문화유산연구원이 시행한 파주 적성~연천 전곡 도로건설공사구간 내 ‘연천 남계리 유적’ 발굴조사 결과 출토된 구석기 시대 주먹도끼.
연천 남계리 유적 발굴조사 성과는 오는 13일 현장설명회를 통해 일반에 공개한다.
문화재청 제공
(재)한국문화유산연구원은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경가 파주 적성∼연천 전곡 도로건설공사구간 내 연천 남계리 유적 발굴조사를 시행한 결과 구석기 시대 유물 1천여점을 찾았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유물은 몸돌, 격지(몸돌에서 떼어 낸 돌조각), 주먹도끼, 찍개, 여러면석기 등 1천여점으로 주로 석영, 규암 등 석영계 석재로 만들어졌다.

연구원은 “대형 격지를 이용해 만들어진 가로날도끼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주먹도끼는 임진강·한탄강 유역의 구석기 시대 생활상과 문화양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천군 일대는 구석기 시대 인류가 거주한 곳으로, 임진강과 한탄강을 따라 많은 선사시대 유적이 남아 있다.

이 가운데 연천 남계리 유적은 1978년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발견된 사적 제268호 전곡리 유적에서 북서쪽으로 약 2.5km, 임진강과 한탄강이 만나는 합수 지점에서 북동쪽으로 약 3km 떨어진 지점에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