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의 선택> “中 원유공급 중단땐 北 일주일 만에 대혼란”

<중국의 선택> “中 원유공급 중단땐 北 일주일 만에 대혼란”

입력 2016-01-11 13:36
업데이트 2016-01-11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문가 “군사부문 포함해 사회경제활동 마비”“북한, 원유수입 100% 중국에 의존…붕괴사태 직면할 수도”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중국의 대북 제재 범위에 북한의 ‘생명줄’인 원유 공급 중단이 포함될지 관심이 쏠리는 상황에서 중국이 원유 공급을 전면 중단하면 북한 사회는 일주일 만에 대혼란을 겪게 될 것이라는 전문가 전망이 나왔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김경술 선임연구위원은 1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은 원유 수입을 100% 중국에 의존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북한은 중국 단둥(丹東)의 송유관을 통해 수입한 원유를 신의주 붕화화학공장에서 정제해 사용하는데 중국이 송유관을 차단하면 휘발유와 경유, 중유 등 사회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석유제품의 공급이 뚝 끊기게 된다.

김 연구위원은 이럴 경우 “일반 수송 부문은 물론 군사부문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사회경제 활동이 마비되고 인플레가 발생, 물가가 치솟으면서 사회 불안으로 내부 폭동이 일어나는 등 북한 사회가 붕괴 상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북한이 ‘선군정치’를 내걸며 중요시하는 군사 부문의 경우 군용 트럭과 탱크가 ‘올스톱’되고 군함과 군용기 운용에도 영향을 미쳐 군사적으로 적잖은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게 김 연구위원의 분석이다.

북한이 전쟁 물자 비축을 위해 일정량의 원유를 보유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그 양은 사회 전반의 혼란을 해결할 만큼 많지는 않을 것으로 그는 추정했다.

중국의 원유 공급 중단 가능성에 대해 김 연구위원은 중국이 어느 정도 공급량을 줄일 수 있겠지만, 양국 관계를 의식하고 북한 정권을 완전히 망하게 해 없애 버리겠다고 생각하지 않는 한 전면 중단 결정을 내리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또 “중국 원유에는 파라핀 성분이 많아 송유관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송유관 내부에 남은 원유들이 굳게 된다”면서 “중국은 원유 공급을 중단했다가 추후 재가동을 위해 송유관 내 굳은 것을 녹이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점도 고려해 전면 중단까지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중국으로부터 지난 2013년 423만 7천 배럴과 2014년 388만 5천 배럴의 원유를 각각 수입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김 연구위원은 설명했다.

그는 북한이 1990년대 초까지만 해도 중국과 러시아로부터 원유를 공급받았으나 이후 러시아의 원유 공급은 중단됐으며, 러시아산 원유를 공급받아 정제하던 나선 승리화학공장은 가동이 중단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