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일호 “추경 안 해도 올해 3.1% 성장률 달성 가능”

유일호 “추경 안 해도 올해 3.1% 성장률 달성 가능”

입력 2016-01-11 11:35
업데이트 2016-01-11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2 리스크 영향 제한적…일본 등 통화스와프 재개·확대 검토”“잠재성장률 저하가 가장 큰 문제…구조개혁으로 생산성 높여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11일 “추가경정(추경)예산안을 편성하지 않고도 올해 정부의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3.1%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중국 경기 둔화라는 이른바 ‘G2(주요 2개국) 리스크’가 국내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견해도 밝혔다.

그는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 저하가 큰 문제라며 구조개혁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유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경제 현안 등과 관련해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올해 3%대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많다는 질의에 “그렇지 않은 기관도 있다”며 “(올해) 재정도 아주 확장적이었던 이전 기조와 다른 것도 사실이지만 노력하면 3.1%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3.1% 달성을 위해서는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도 통과돼야 하는 게 사실”이라면서 “야당을 설득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추경 예산안 편성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그런 수단을 동원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G2 리스크의 영향은 제한적으로 판단한다”며 “가까운 시일 내 우리 경제에 엄청난 어려움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위험이) 지속적으로 누적되면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대비하고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유 후보자는 미국 금리인상 등으로 한국도 인상 압력을 받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즉각적인 영향은 당분간 제한적이겠지만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일본과의 통화스와프 재개 등 통화스와프 확대를 생각해볼 만하다”고 답했다.

금리 정책에 대해선 “전적으로 독립적 결정권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있고 이를 훼손하면 절대 안 된다”면서도 “상황 인식을 공유하는 기회는 확대해야 한다. 의견교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국내 금리가 인상된다면 가계부채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 “작년 하반기 나온 가계부채 대책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또다시 필요하다면 관계부처가 함께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경제에 가장 큰 문제로 “구조개혁이 지연된데 따른 잠재성장률 저하”를 꼽고 “왕도는 없지만, 구조개혁을 통해 기업 생산성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해법을 제시했다.

또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 5대 법안이 매우 필요하다. 국회 차원에서 협조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유 후보자는 노동개혁 법안에 대해선 “근로자들께 피해를 주자는 게 아니다. 우리나라 앞날을 위해 필요하다”며 “근로시간 단축으로 15만개 이상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간제법 개정으로 70만명 고용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자는 경제민주화와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질의에 “(경제민주화에 대한) 20대 국정과제 중 13개는 입법을 완료했고 7개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상당히 노력해서 (경제민주화가) 진척됐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최경환 현 경제부총리의 경제정책인 ‘초이노믹스’를 답습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초이노믹스를 계승하는 게 아니라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학생 시절인 1982년 당시 분양가 2천500만원 상당인 서울 상도동 아파트를 보유하게 된 과정에 대해 “아버지로부터 증여받은 아파트다. 증여세를 제대로 납부한 것으로 들었다”고 해명했다.

유 후보자는 작년에 빚어졌던 연말정산 논란과 관련해선 “올해는 이른바 ‘연말정산 대란’이 없도록 준비해 왔고,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5년으로 제한된 면세사업자 특허기간에 대해선 “현 제도가 의도와 달리 부작용이 있다”며 “올 상반기 중에 개선 방안을 발표하겠다. 특허 기간, 일본식 면세점 확대 등 종합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누리과정 예산에 대해서는 “법상으로도 지방사업이기 때문에 2014년과 2015년 다 지방에서 했던 것”이라며 “이 예산은 이미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정부로부터) 투입됐다”고 기존 정부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기업구조조정에 대해서는 “한계기업에 대해 선제적이고 상시적인 조정이 필요하고 (작년 말 일몰된)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은 재입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법인세 정상화 등 증세와 관련해선 “지금은 인상을 고려할 단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세 인상에 대해서도 “계획이 전혀 없다”고 잘랐다.

다만 소득세 면세자 축소 필요성에 대해서는 “면세자를 줄여야 한다는 말은 그간 많이 나왔는데, 여기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