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관영, 더민주 탈당선언…“安 ‘국민의당’에 합류”

김관영, 더민주 탈당선언…“安 ‘국민의당’에 합류”

입력 2016-01-11 11:23
업데이트 2016-01-11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포함해 현역의원 11명째 탈당…더민주 의석 116석으로 줄어

더불어민주당 김관영(전북 군산) 의원은 11일 탈당과 함께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 합류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박근혜정권이 반민주적 행태를 일삼고 있음에도 제1야당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제 기능을 상실한 지금의 정치 환경에 새로운 희망의 씨앗을 틔우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달 13일 안철수 의원이 탈당한 이후 더민주를 탈당한 의원은 안 의원을 포함해 모두 11명이 됐고, 더민주 의석수는 안 의원 탈당 전 127석에서 116석으로 줄어들었다.

김 의원은 이미 ‘국민의당’에 합류한 김한길 의원의 핵심측근으로 분류되며, 지난 7일 탈당 기자회견을 하려다 주류 측 만류로 일단 결행을 미룬 바 있다.

그는 “더민주가 싫어서가 아니라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해 떠나고자 한다”며 “새로운 정치를 향하고자 하는 저의 결단이 비난 받는다면 저는 그 비난을 기꺼이 감수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합류 배경에 대해 “양 극단에 지친 국민에게 새로운 제3의 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지만 제3세력 출현에 많은 정치인들이 고민하면서도 용기있는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며 “비교적 운신의 폭이 있는 제가 제3세력을 만드는데 일조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북의 신당 바람이 광주·전남에 비해 미약하지 않냐는 질문에 대해 지난주 자체 조사에서 국민의당 지지도가 더민주보다 두 배 가량 높았다고 소개한 뒤 “밑바닥을 보면 거대 흐름이 있고, 조만간 거대한 흐름이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정치인이 민심을 거스르기 어렵다. 전북 의원들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