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개성공단 출입 ‘필요최소인력’으로 추가제한

정부, 개성공단 출입 ‘필요최소인력’으로 추가제한

입력 2016-01-11 10:32
업데이트 2016-01-11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4차 핵실험 후속대책…“생산활동 최소수준으로 조정”

정부는 11일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관련해 개성공단 출입경 제한을 운영에 필요한 최소인원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12일부터 개성공단 체류인원을 입주기업의 생산활동에 필요한 최소 수준으로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개성공단 방문은 원칙적으로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 생산활동에 직결되는 인원에 한해 허용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입주기업 직원들은 기업별로 필요 최소 수준으로 조정되며, 협력업체 관계자는 당일 출경해 당일 입경이 가능한 경우에만 공단을 방문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조치로 개성공단 체류 남측 인원수는 기존의 800명 내외에서 650명 수준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 7일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 생산활동과 직결되는 인원에 한해 개성공단 출입경을 허용하기로 한 조치보다 한 걸음 나아간 것이다.

정 대변인은 “우리측 대북확성기 방송에 따른 북측의 조치 내지는 동향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그에 따른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보호를 더 강화하는 측면에서 이러한 조치가 이뤄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는 북한의 지뢰·포격도발로 촉발된 지난해 8월 한반도 군사위기와 2009년 북한 2차 핵실험, 2010년 연평도 포격도발 당시에도 개성공단 출입경 대상을 필요최소인원으로 제한한 바 있다.

지난해 8월 한반도 군사위기 당시 북측은 우리 군의 대북확성기 방송 재개로부터 10일만에 포격도발을 감행했다. ▲북한의 제4차 핵실험 이후 현재까지 개성공단 내에선 별다른 특이동향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정 대변인은 “대북 확성기 방송과 관련한 북측의 특이동향은 아직 없고, 일부 지역에서 병력이 증강되거나 감시경계를 강화하는 측면은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한편, 정 대변인은 지난해 10월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에 참석한 류윈산(劉雲山)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의 모습이 최근 북한의 기록영화에서 삭제된 배경에 대해선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권위를 높이는 측면에서 기록영화가 제작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