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칭하이성 호텔, 티베트어 사용금지하다 ‘혼쭐’

중국 칭하이성 호텔, 티베트어 사용금지하다 ‘혼쭐’

입력 2016-01-11 09:48
업데이트 2016-01-11 0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칭하이(靑海)성 티베트족 집단 거주지에 있는 한 호텔이 직원들에게 티베트어 사용을 금지했다가 티베트 주민들의 반발로 하루만에 금지령을 취소하는 소동을 벌였다.

칭하이성 황난(黃南)티베트족 자치주 통런(洞仁)현에 있는 샹윈핀즈(祥云品質) 호텔은 지난 8일 티베트인 직원들에게 티베트어 사용을 금지한 데 대해 현지 지역 사회에 공개 사과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0일 보도했다.

해당 호텔은 전날 직원들에게 티베트 사용을 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면 500위안(9만원)의 벌금을 물리겠다는 내용의 내부 규정을 발표한후 현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하루만에 문제의 규정을 철회했다고 RFA는 전했다.

문제의 티베트어 사용 금지 조처에 대해 티베트인 주민들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위챗) 등을 통해 격렬하게 항의하자 현지 당국이 사태의 확산을 막기위해 호텔에 잠정 폐쇄를 지시했다.

이에 놀란 호텔 측은 중국 중앙 정부가 소수 민족에 부여한 문화적 특권을 위반했다고 공식 사과하면서 당국과 주민들을 상대로 사태의 조기 진화에 나선 것이다.

이번 소동에서 현지 티베트인 주민이외에 한족들이 온라인을 통해 해당 호텔의 티베트인 직원들을 지지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고 RFA는 전했다.

ID가 ‘산신 펠윈’인 한족 누리꾼은 “티베트인은 그들의 고유 언어를 사용할 권리가 있고 이 권리는 보호되어야 한다”면서 “중국어만 사용하게 하는 것은 인권을 침해하고 민족 단합을 해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칭하이성 주민인 한족 류벤치는 “소수 민족이 그들의 언어를 사용할 권리와 자유를 요구하는 것은 지나친 요구가 아니다”면서 “소수민족 거주지에서 중국어만을 장려하는 정책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리틀 티베트’로 불리는 중국 칭하이성, 쓰촨(四川)성, 간쑤(甘肅)성의 티베트인 집단 거주 지역에서 사는 티베트인들은 중국 당국이 그들의 고유한 종교와 문화, 언어를 말살하고 있다고 불평해왔다.

통런에선 지난 2012년 9월 수천 명의 학생이 수업 시간에 중국어이외에 티베트어를 사용하게 해달라는 구호등을 외치며 집단 시위를 벌였다.

중국의 강압 통치에 항의하며 분신하는 사태는 리틀 티베트에서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09년이후 리틀 티베트에서 분신한 티베트인은 140여명에 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