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집권당 간부, ‘북핵 문제’ 아베 친서 들고 러시아 방문

日집권당 간부, ‘북핵 문제’ 아베 친서 들고 러시아 방문

입력 2016-01-11 09:40
업데이트 2016-01-11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러시아 방문에 의욕…영토문제·평화조약 등 현안 타결 구상

일본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 등과 관련해 러시아에 정부여당 고위인사를 보내 공조를 시도하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집권 자민당의 고무라 마사히코(高村正彦) 부총재가 10일(현지시간) 오후 러시아의 모스크바에 도착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세르게이 나리슈킨 러시아 하원 의장,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 러시아 요인을 만나 북핵 문제를 비롯한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무라 부총재는 특히 북한 문제에 관해 아베 총리가 푸틴 대통령에게 보내는 친서를 지니고 있어 푸틴 대통령을 직접 예방할지가 주목된다.

그의 러시아 방문은 당면한 북핵 문제 외에도 쿠릴 4개 섬(북방영토) 영유권이나 러일평화조약 체결 등 양국의 현안을 논하고 푸틴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성사시키기 위한 준비 작업으로도 보인다.

아베 총리는 10일 방영된 NHK의 프로그램에 출연해 일본이 올해 5월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북한의 핵실험이나 시리아 정세 등에 대응하는 문제에 관해 “러시아에 건설적인 관여를 요구하고 (내가) 푸틴 대통령과 만나 얘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북방영토 영유권 문제에 관해 “정상 간에 결단·판단하지 않으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평화조약에 관해서도 이야기해야 한다”며 푸틴 대통령과 만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방영토 문제 등을 풀고자 작년에 푸틴 대통령을 일본으로 초청하고자 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동참하라는 미국의 요구에 따라 일본이 러시아와 거리 두기를 하면서 푸틴 대통령의 일본 방문도 보류됐다.

아베 총리는 북한 핵실험이나 G7 의장국으로서의 역할 등을 명목으로 직접 러시아를 방문하고 이를 발판으로 푸틴 대통령이 일본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