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갈등 주도’ 사촌에 밀린 사우디 왕세자

‘이란 갈등 주도’ 사촌에 밀린 사우디 왕세자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1-10 22:58
업데이트 2016-01-1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위 서열 2위인 살만 국왕 아들

대외적으로 서구와 가깝고 종파 갈등에서 비교적 온건하다고 알려진 무함마드 빈 나예프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최근 사우디와 이란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왕실 내 권력투쟁에서 밀리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일 사우디가 반정부 시아파 지도자 님르 바크르 알님르를 사형한 뒤 알님르의 고향인 알아와미야에서는 무함마드 빈 나예프를 규탄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무함마드 빈 나예프가 제1부총리와 내무장관을 겸임하면서 반정부 세력 탄압 등 국내 치안 정책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동 전문가들은 매사 신중한 무함마드 빈 나예프가 국내외 반발을 불러올 것이 뻔한 알님르의 사형 결정을 지지했을 리 없다고 입을 모은다. FT에 따르면 그는 사우디 당국이 소수 시아파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는 몇 안 되는 왕족이다. 또한 지난해 1월 살만 빈 압둘아지즈가 국왕으로 즉위한 뒤 예멘 내전에 개입하고 보수적 성직자를 주요 관직에 임명하는 등 강경 보수 성향을 보이자 미국 등 서방 세계는 비교적 ‘친서방적’인 무함마드 빈 나예프에게 주목하고 있다. 2001년 9·11테러 이후 미국과 손잡고 사우디 내 알카에다 세력을 성공적으로 분쇄한 그는 외교가에서 ‘대화가 가능한 사우디 왕족’으로 통한다. 지난해 4월 살만 국왕이 당시 왕세자였던 무르킨 빈 압둘아지즈를 폐위하고 부왕세자였던 조카 무함마드 빈 나예프를 왕세자로 올렸을 때 미국은 내심 기뻐했다고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인 브루스 리델은 전했다.

왕위 계승 순위 1위이자 서구의 선호를 받는 무함마드 빈 나예프가 최근 이란과의 갈등 국면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무함마드 빈 나예프가 지지하지 않은 알님르의 전격적인 사형 집행은 최근 사우디 왕실에서 실세로 떠오른 무함마드 빈 살만 부왕세자의 작품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살만 국왕의 아들로 제2부총리와 국방장관을 겸임하고 있는 무함마드 빈 살만은 부왕의 체력이 악화되면서 국정을 장악하고 있다. 왕위 서열 2위인 무함마드 빈 살만이 국왕과 내각을 틀어쥔 채 왕위 계승에서 유리한 입지를 점하고자 종파 갈등 유발 등 강경한 대외정책을 추진하며 영웅적 면모를 과시해 대중적 인기를 얻으려 한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1-1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