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민주, 광주·전남 의원 추가 엑소더스 임박

더민주, 광주·전남 의원 추가 엑소더스 임박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1-10 22:58
업데이트 2016-01-10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관영 탈당… 주승용·장병완 시사, 권노갑 고문·박지원도 ‘초읽기’

더불어민주당 소속 호남 지역 국회의원들의 추가 탈당이 임박했다. 장병완(광주 남구),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은 의정보고회 허용 기간인 오는 13일을 기점으로 최종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당의 오랜 뿌리인 동교동계의 좌장 권노갑 상임고문과 박지원(전남 목포) 의원도 사실상 탈당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더민주’ 내에선 ‘국민의당’에 제1야당 자리를 내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장 의원은 10일 통화에서 “12일까지 지역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종합 의정보고회(13일) 자리에서 의견을 밝힐 것이다. 현재까지는 탈당하라는 목소리가 많다”며 탈당을 시사했다. 광주시당위원장인 박혜자 의원도 고민 끝에 탈당할 것이라는 게 지역 정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럴 경우 광주 지역 의원 8명 중 강기정 의원만 더민주에 남게 된다.

전남에서는 당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주 의원이 이미 탈당 시점을 13일로 예고한 상태다. 여기에 권 고문과 박 의원의 탈당까지 겹치면 나머지 전남 의원들의 고심은 보다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 전남 의원은 “전남은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여전히 강하다”면서 “DJ 가신그룹인 동교동계의 권 고문과 박 의원이 탈당을 결행할 경우 ‘탈당 후보군’ 의원들도 상당한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후보군으로는 김영록, 이개호, 이윤석 의원이 꼽힌다.

문재인 대표 측도 고민에 빠졌다. 문 대표는 지난 5일 탈당 만류를 위해 권 고문과 회동했지만 명확한 답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 관계자는 “다시 만나기 위한 일정을 아직 잡지 못했다”면서 “(동교동계 등의) 탈당을 막기는 힘들어 보인다”고 했다. 호남 민심을 달래기 위해 검토됐던 광주 방문도 당내 반대 여론 등 때문에 무산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은 11일 1박 2일 일정으로 광주와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김한길계인 김관영(전북 군산) 의원은 11일 탈당 선언을 한다. 김 의원은 당초 지난 7일 오전 탈당 기자회견을 하려다 문 대표가 적극 만류, 결행을 미룬 바 있다. 김 의원 측은 “앞으로 국민의당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1-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