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신당 ‘勢 과시’ 야권 재편 본격화… 촉박한 총선·마찰설 암초

安신당 ‘勢 과시’ 야권 재편 본격화… 촉박한 총선·마찰설 암초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1-10 22:58
업데이트 2016-01-10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창당발기인대회 이후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이 10일 창당 발기인 대회를 시작으로 다음달 2일 공식 창당까지 본격적인 세 확보에 들어갔다. 2014년 초 신당을 추진하던 당시와 비교해 가장 큰 차이는 ‘규모’다. 이날 국민의당에 참여한 발기인은 1978명으로 2014년 2월 안 의원이 주도한 ‘새정치연합’ 참여 발기인 374명과 비교해 5배 이상 늘어난 세를 과시했다. 특히 김한길 의원 등 비주류 핵심 의원들의 참여로 안 의원으로서는 자체적으로 ‘새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 세력을 얻은 모습이다.

안 의원은 첫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하는 등 야권 텃밭 공략을 시작으로 중앙당 창당대회 전까지 바람몰이에 나선다. 국민의당은 21일부터 전국 주요도시를 도는 시·도당 창당대회를 열어 공식 창당 전까지 분위기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최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이 21%로 나타나 더불어민주당(19%)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고, 광주·전라 지역에서 41%의 지지를 얻는 등 호남 민심의 급격한 쏠림에 국민의당은 내부적으로 상당히 고무된 모습이다. 당초 천정배 신당에 참여할 것으로 관측됐던 무소속 권은희 의원도 11일 국민의당에 합류키로 하면서 호남 민심은 더욱 요동치고 있다. 신당에 참여한 한 의원은 “오는 총선에서 호남 지역구 30석 가운데 적어도 25석을 얻을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창당과 총선 준비까지 촉박한 일정은 가장 큰 불안 요소다. 당장 지난 8일 1차로 발표한 영입 인사 5명 가운데 3명이 과거 비리 혐의 의혹 사건 연루자로 드러나 영입을 취소하는 등 시작부터 사고가 터졌다. 새 정치라는 명분과 세력화의 과제 사이에서 진로를 헤맬 경우 ‘영입 취소 소동’과 같은 사태가 또다시 되풀이될 수 있다. 외부 인사 영입과 관련, 안 의원이 인재영입위원장을 단독으로 맡은 것도 의사결정 구조를 재정비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은 “안 의원이 위원장을 하고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안 의원과 김한길 의원이 국민의당의 사실상 두 기둥이니 두 분이 긴밀히 협력해서 시행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안 의원 측 그룹과 합류 의원 간에 보이지 않는 마찰이 있다는 관측이 계속 나오는 점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앞서 김동신 전 국방부 장관 등의 영입을 즉각 취소할 때도 합류 의원들과 상의 없이 안 의원 측 판단만으로 전격 결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1-1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