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4차 핵실험 이후] 朴대통령 이번주 초 ‘북핵·법안’ 대국민담화 발표할 듯

[北 4차 핵실험 이후] 朴대통령 이번주 초 ‘북핵·법안’ 대국민담화 발표할 듯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1-10 22:58
업데이트 2016-01-10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실 상황 전달하고 단합 호소

박근혜(얼굴) 대통령이 이번 주 초 북한 4차 핵실험과 노동개혁법 등 주요 법안의 미처리 등 현안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담화를 내놓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예년 같으면 벌써 신년 기자회견 날짜가 예고되곤 했지만,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으로 한동안 미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오는 14∼23일에는 신년 부처별 업무보고가 예정돼 있어 그 이후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나왔다.

그러나 여권 일각에서는 북핵을 둘러싸고 한반도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어 현실 상황을 전달하고 정부를 믿고 단합해 달라는 대국민 메시지가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대외적으로는 북한을 포함해 중국, 미국, 일본 등 주변국에 메시지를 던지는 효과도 있다. 박 대통령은 핵실험 당일인 지난 6일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동요하지 말고 정부를 믿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면서 시장 안정에 힘을 보태 달라”고 했고, 앞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치권에서는 모든 정쟁을 멈추고 국민의 안위를 위해 다 같이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었다. 지난 8일 교육계 신년교례식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국민의 단합”이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되면 경제 문제도 언급할 수 있는 ‘시의성’도 생긴다. 연초부터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리스크, 중국의 경기 둔화와 증시 폭락, 중동의 정세 불안 등 쟁점법안 처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대외적인 위기가 주요 뉴스를 차지해 왔다. 청와대로서는 담화 발표장이 국가적 위기에 혼연일체로 대응하자는 메시지를 전하는 장소로 적합할 수 있다. 국회를 향해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법안 등 핵심 법안을 처리해줄 것을 거듭 촉구하는 동시에 국제 공조 및 안보 대비 태세 강화 차원에서 북한인권법과 테러방지법의 조속한 통과를 부탁하는 자리도 될 수 있다. 나아가 집권 4년차 정책 구상도 함께 내놓을 개연성도 있다. 어차피 곧바로 부처별 업무보고가 예정돼 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 한·일 위안부 협상에 대한 이해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해 말 위안부 협상 타결 이후 대통령이 직접 나서 국민들을 설득하는 자리를 구상해왔고, 신년 기자회견이 그런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됐었다. 담화 시점은 업무보고가 시작되기 전인 12일이나 13일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1-11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