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공조 시동, 이번 주 차관·6자수석 회동할 듯

한미일 공조 시동, 이번 주 차관·6자수석 회동할 듯

입력 2016-01-10 17:01
업데이트 2016-01-10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서 차관협의회, 서울서 6자수석…대북제재 논의한미일, ‘실효적 대북제재’ 위한 ‘중국 역할’ 압박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응한 한미일 차원의 공조를 모색하는 협의가 이번 주 잇따라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평가에서부터 유엔 안보리를 비롯한 대북 추가제재 및 실효적 대북 압박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이끌어내려는 공조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정부 소식통 등에 따르면 한미일은 우선 이번주 일본 도쿄에서 3국 외교차관 협의회를 개최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일 차관 협의회는 애초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전부터 이달 중순께 열릴 예정이었지만 북한의 전격적인 핵실험으로 일정이 다소 당겨진 측면이 없지 않다.

차관 협의회 일정으로 오는 16일께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측에서는 임성남 한국 외교부 1차관이, 미측에서는 토니 블링큰 국무부 부장관이, 일본측에서는 사이키 아키타카(齊木昭隆) 외무성 사무차관이 각각 참석한다.

한미일 차관 협의회를 계기로 한일, 한미, 미일간 양자협의도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미일 차관 협의회는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해 4월 조태용 당시 외교부 1차관(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과 블링큰 부장관, 사이키 사무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처음 열렸다.

도쿄에서의 차관 협의회에 앞서 이번 주 내에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참석하는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도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 3국은 현재 이번주 중반께 서울에서 6자 수석대표 회동을 위해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황 본부장은 한미일 수석대표 회동을 바탕으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베이징을 방문해 중국 측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만나 ‘강력하고 포괄적’ 대북 추가제재를 위해서는 중국 측의 건설적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대중국 설득전에 나설 방침이다.

외교부는 지난 8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간의 전화통화 결과를 발표하면서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조만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