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기영화’ 제작 욕심에…마약왕 구스만 탈주행각 막내려

‘전기영화’ 제작 욕심에…마약왕 구스만 탈주행각 막내려

입력 2016-01-10 14:03
업데이트 2016-01-10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우 숀펜과 인터뷰했다가 은신처 발각구스만과 영화 관계자 간 전화 통화, 결정적 단서제공

‘쇼생크탈출’을 연상케하는 기상천외한 탈옥으로 시작된 멕시코 마약왕의 호아킨 구스만(58)의 신출귀몰 탈주행각은 결국 자신의 ‘전기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허영심 탓에 막을 내리게 됐다.

멕시코 아파풀코의 한 연방 경찰 순찰차에 탈옥후 도피 중인 ‘마약왕’ 호아킨 구스만의 사진이 붙어 있다. ⓒ AFPBBNews=News1
멕시코 아파풀코의 한 연방 경찰 순찰차에 탈옥후 도피 중인 ‘마약왕’ 호아킨 구스만의 사진이 붙어 있다.
ⓒ AFPBBNews=News1


구스만이 지난 8일(현지시간) 탈옥 6개월 만에 체포된 후 멕시코 사법당국의 한 관리는 9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영화배우 숀 펜과 구스만의 인터뷰 덕분에 두랑고 산악 지역에 있는 구스만의 은신처를 찾아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아렐리 고메스 멕시코 검찰총장은 구스만이 자기의 전기영화를 만들려고 영화배우, 제작자들과 접촉하다가 수사당국에게 위치가 추적됐다고 밝힌 바 있다.

고메스 총장은 기자회견에서 “구스만이 자신의 일대기를 영화로 제작하는 ‘전기 영화’에 관심을 보였다”면서 “구스만 또는 구스만의 심복과 영화 관계자 사이의 통화를 추적해 그들을 덮칠 수 있었다”고 발표했다.

자전적인 영화 제작에 큰 관심을 보인 구스만이 영화 제작자, 배우들과 전화 통화한 내역이 행방 추적에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미국 마약단속국(DEA)이 멕시코 군·경의 구스만 체포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상황에서 미국 수사 당국자들은 CNN 방송에 “휴대전화 통화, 문자 메시지와 전자 메일 송수신 등 구스만 주변 인물의 행적을 밀착 감시한 덕분에 구스만을 체포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CNN 방송은 구스만의 엉뚱한 허영심 탓에 검거에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9일 대중문화지 롤링스톤즈의 온라인판에 실린 펜과 구스만의 인터뷰에 따르면 구스만이 수감돼 있을 때 할리우드 관계자들로부터 구스만의 삶을 영화로 만들자는 제안이 쏟아졌고, ‘자유의 몸’이 된 구스만은 직접 자신의 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자신의 전기영화를 위해 구스만이 택한 사람은 멕시코 여배우 케이트 델 카스티요였다.

멕시코 드라마에서 마약상 역할을 했던 델 카스티요가 트위터에 자신을 지지하는 메시지를 올리자 변호사를 통해 그녀와 접촉했고, 델 카스티요의 주선으로 숀 펜과도 만나게 된 것이다.

인터뷰에서 구스만은 자신의 어린 시절부터 마약 밀매를 시작한 사연, 탈옥과 도주 경위를 늘어놨다.

숀 펜과는 이후 전화와 비디오로 인터뷰를 이어갔고, 인터뷰 이후 은신처가 노출돼 포위망이 좁혀진 이후에도 블랙베리 메신저를 통해 인터뷰를 이어갔다고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비록 펜이 구스만 체포에 결정적인 공헌을 했으나 그도 경찰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미국 ABC방송은 펜과 델 카스트요가 구스만을 만난 경위를 수사받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로이터통신은 멕시코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당국이 펜과 델 카스티요를 자금 세탁 등의 혐의로 조사할지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멕시코 정부는 체포한 구스만을 미국에 인도할 예정이다.

멕시코 수사 당국의 고위 관리는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구스만이 미국으로 압송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면서 “그러나 당장 압송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리는 미국 정부가 공식으로 구스만 인도 요청을 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멕시코 정부도 아직 송환 절차에 착수하지 않았지만 구스만의 신병을 미국에 인도할 공산이 크다고 덧붙였다.

NYT도 멕시코 법무부 관계자의 말을 빌려 멕시코 정부가 구스만의 미국 인도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다만 구스만의 변호사가 법원에 송환 반대를 요청하면 재판 절차에 따라 최종 송환에 수개월이 소요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2012년 집권한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이전 정권과 달리 국가 안보 공조 문제에서 미국과 거리를 둬왔다.

지난해 6월 미국으로부터 구스만의 신병 인도를 요청받은 헤수스 무리요 카람 당시 멕시코 법무부 장관이 “먼저 멕시코에서 형기를 다 마쳐야 구스만을 미국으로 보낼 수 있다. 아마 300∼400년은 걸릴 것”이라며 단칼에 거절한 것도 멕시코 정부의 이런 태도를 뒷받침한다.

그러나 구스만이 땅굴을 파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지난해 7월 두 번째로 탈옥하자 멕시코 정부는 구스만과 비슷한 중범죄자가 탈옥을 꿈꿀 수 없도록 마약 전과자 몇몇을 미국으로 보내는 것으로 태도를 전면 수정했다.

구스만의 송환 검토도 이런 방침의 연장선에서 이뤄진 것으로 NYT는 분석했다.

NBC 방송은 미국 법무부의 공식 반응은 나오지 않았으나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조만간 미국이 구스만 인도 요청에 나설 것으로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에서 범죄 행위로 기소된 용의자가 다른 나라에서 체포됐다면 미국 정부는 언제든 해당 용의자의 송환에 나설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멕시코 수사 당국의 한 관계자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목표는 (미국의) 신병인도 요청을 이행하는 것”이라며 인도 시점을 이르면 올해 중반으로 예상했다.

마약조직 ‘시날로아’를 이끄는 구스만은 여러 범죄 혐의로 미국 정부의 수배를 받아 왔다.

그의 마약조직이 수십억 달러 상당의 마약을 미국으로 밀반입해 마약 중독을 확산시키고 조직폭력으로 수천 명을 사망케 한 혐의다.

미국은 지난 6월 말 구스만의 신병인도를 요구했으나, 7월 구스만의 교도소 탈옥으로 불발되면서 양국 관계가 긴장되기도 했다.

1.5㎞ 길이의 땅굴을 통해 탈옥했던 구스만은 전날 ‘시날로아’의 근거지가 있는 멕시코 서북부 시날로아 주 로스모치스의 한 가옥에서 멕시코 해군에 여섯 달 만에 생포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