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거구 실종에 손발묶인 예비후보…불공정 싸움에 한숨만

선거구 실종에 손발묶인 예비후보…불공정 싸움에 한숨만

입력 2016-01-10 10:08
업데이트 2016-01-10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정마비’에 후원회 구성도 어렵고, 후원금 사용도 불가

선거구 실종 사태가 열흘째 이어지면서 20대 총선 출마를 선언한 원외 예비후보들은 최악의 혼란을 겪고 있다.

손발이 꽁꽁 묶인 상황에서 의정보고서와 당원명부를 확보한 현역의원에 비해 불리한 싸움을 해나가야 하는 예비후보들의 불만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출마하는 지역구가 어떻게 재편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선거운동을 위한 각종 신고 절차도 사실상 ‘마비’돼 예비후보들의 시름만 깊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인천 연수구에 출사표를 던진 민경욱 전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관위에서 후원금을 받을 수는 있지만 쓸 수는 없도록 해놨다”며 “후원금 계좌를 만들어 이를 홍보하려고 해도 홍보 비용도 후원금 계좌에서만 지출할 수 있어 문자 공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후원금 모금을 위한 홍보가 사실상 막혀 있고, 모금을 해도 이를 선거운동에 사용할 수도 없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경기도 남양주갑 예비후보자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광한 군장대학교 석좌교수도 후원회 구성 문제를 고충으로 꼽았다.

조 교수는 통화에서 “후원회를 만들려고 해도, 지금은 지역 선관위에서 등록 접수를 아예 받지 않는다”며 “선거비용을 합법적으로 지출하고 나중에 영수증 처리는 되느냐고 물었지만 모르겠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지역 선관위에선 (상부의) 지침이 없으니 기다려 달라고만 한다”고 토로했다.

얼굴을 알리기 위해 행사장에 가도 현역의원들에 밀려 소개조차 해주지 않고, 인사도 마음껏 다닐 수 없다는 어려움도 있다.

강원 속초·고성·양양에 출마하는 이양수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은 “행사장에 가면 현역의원은 축사도 하고 소개도 해주지만, 예비후보들은 소개도 해주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말했다.

그나마 명함이라도 돌리려 해도 선거사무원 등록 업무가 멈춰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서울 서대문을에 더민주 소속 예비후보로 등록한 권오중 전 박원순 시장 비서실장은 “후보 아닌 사람이 명함을 돌리려면 선거사무원으로 등록해야 하는데, 지역 선관위에서 관련 업무를 하지 않고 있다”며 “아예 행정행위를 하지 않으니까 무엇을 새로 하려 해도 할 수가 없다”고 한숨지었다.

수도권에 출마하는 한 예비후보는 “며칠 전까지 예정돼 있었던 구청 행사가 느닷없이 취소되고 그 자리에서 현역의원의 의정보고회가 열렸다”며 특혜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경기도 지역에 출마하는 또다른 예비후보는 지역에서 가장 목이 좋은 곳에 현수막을 걸었는데, 해당 지역 현역 의원이 건물주에게 압박을 넣어 자신의 현수막 위에 현역의원의 현수막이 걸리기도 했다는 불만도 쏟아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