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친박·비박, 금주부터 공천룰 3대 쟁점 ‘연장전’

與 친박·비박, 금주부터 공천룰 3대 쟁점 ‘연장전’

입력 2016-01-10 10:02
업데이트 2016-01-10 1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일 최고위서 결선투표 실시조건 등 쟁점 막판논의공천관리위원회 20일께 출범땐 공천싸움 2라운드

새누리당의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금주부터 공천룰을 둘러싼 ‘연장전’에 돌입한다.

양측은 7차례에 걸친 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와 8일 의원총회에서 각각 ‘전·후반전’을 치렀지만, 결선투표 실시조건 등 3대 쟁점사항을 놓고 마무리를 짓지 못했다.

더욱이 오는 20일께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가 출범하면 단수·우선추천제 등 전략공천과 직결되는 더욱 민감한 공천룰을 다루게 되고, 본격적인 후보 발탁작업도 이뤄지기 때문에 계파간 신경전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3대 쟁점 모두 ‘현역 물갈이’로 연결 = 오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매듭져야 할 쟁점은 모두 3가지다.

우선 결선투표 실행조건의 경우 당지도부는 1차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고 1·2위 후보자 득표율 격차가 10% 포인트 이내일 때 결선투표를 치르자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의총에 보고했다.

하지만, 대다수 의원은 오차범위 이내일 때 결선투표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편 것으로 알려졌다. 즉, ‘10% 포인트 이내’에서 ‘오차범위’로 요건을 강화해 현역의원 물갈이로 이어질 수 있는 결선투표의 여지를 줄이자는 여론이 우세했다는 것이다.

경선에 이어 결선투표 때도 정치신인에게 가점을 거듭 적용할 지도 쟁점이다. 현역 의원들은 의총에서 ‘경쟁력이 뒤처지는 후보’가 가점을 통해 공천을 받을 수 있다는 반론을 폈다고 한다.

또한, 잦은 상임위원회 불출석 등 현역의원의 의정활동 성실도를 공천부적격 기준에 반영하는 문제 역시 최고위원회가 결정할 문제로 남아 있다.

결과적으로 이들 3대 쟁점은 상대적으로 현역의원 물갈이에 대한 의지가 강한 주류 친박계와, 자칫 공천룰이 악용돼 ‘공천학살’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는 비주류 비박계의 이해관계가 얽힌 것이어서 11일 최고위에서 격론이 예상된다.

◇ 공관위, 오는 20일께 출범…막오르는 2라운드 = 이달 중순께 공관위가 구성될 전망인 가운데 계파간 신경전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한 최고위원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는 20일쯤 되면 공관위가 출범할 것 같다”면서 “단수·우선추천제 문제도 공관위가 다루게 될 것”이라 말했다.

단수·우선추천제는 결선투표 문제와 더불어 공천룰의 ‘뜨거운 감자’다.

단수추천은 후보자가 1명이거나 복수의 후보자 중 경쟁력이 월등한 후보자에게 공천을 준다는 것으로, 명망가와 현정부 고위직 인사들의 험지출마론과 맞물려 전략공천 논란에 불을 당긴 이슈다.

아울러 우선추천제의 경우 친박계는 대구·경북(TK)과 강남 등 강세지역에도 해당 제도를 적용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 비박계는 호남 등 열세지역이나 여성·소수자 배려로 한정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 공관위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구성을 둘러싸고도 계파 갈등이 예상된다.

위원장은 지난 19대 총선을 위한 2012년 한나라당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정홍원 위원장)와 18대 총선을 앞둔 2008년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안강민 위원장) 때처럼 외부인사가 발탁될 가능성도 열려 있는 걸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