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2인자’ 황병서, 김정은 앞에서 무릎 꿇고 대화 ‘포착’

‘北 2인자’ 황병서, 김정은 앞에서 무릎 꿇고 대화 ‘포착’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10 15:03
업데이트 2016-01-10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릎꿇고 대화하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무릎꿇고 대화하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북한의 2인자’로 불리는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옆에서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대화하는 모습이 북한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제4차 포병대회에서 황 총정치국장이 의자에 앉지 않은 채 김 제1위원장의 눈높이에 맞춰 무릎을 꿇은 장면이 조선중앙TV가 방영한 기록영화에 포착되었다.
북한 군 서열 2인자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앞에서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대화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9일 북한 조선중앙TV가 전날 방영을 시작한 기록영화 ‘최고사령관 김정은 동지가 인민군대 사업을 현지지도’에서는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제4차 포병대회에 참석한 김 제1위원장이 주석단에 앉아 황 총정치국장과 대화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화면에서 황 총정치국장은 김 제1위원장의 오른편에 마련된 의자에 앉지 않고 김 제1위원장의 눈높이에 맞춰 무릎을 꿇고 자세를 한껏 낮추고 있다.
말을 할 때도 왼손으로 입 전체를 가리고 공손하게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인다.
황 총정치국장은 지난해 11월에 열린 인민군 제7차 군사교육일꾼대회에서도 주석단 중앙에 앉은 김 제1위원장이 자리에 앉으라는 신호를 수차례 보내고 나서야 김 제1위원장에게 경례를 한 뒤 자리에 앉기도 했다.
지난해 6월에는 김 제1위원장을 수행하다 자신이 김 제1위원장보다 한 걸음가량 앞서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는 화들짝 놀라는 모습이 보여지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