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력 너무 약한 북한군 확성기…DMZ에선 ‘웅웅∼’ 소리만

출력 너무 약한 북한군 확성기…DMZ에선 ‘웅웅∼’ 소리만

입력 2016-01-09 21:40
업데이트 2016-01-09 2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확성기 교란용…北체제 선전·南 인신공격 내용 추정

軍 “최전방 북한군 특이동향 없어…만반의 대비태세 유지”

우리 군이 지난 8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조치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자 북한군도 확성기를 틀어 맞불 놓기에 나섰다.

그러나 북한군의 확성기는 우리 군에 비해 출력이 너무 약해 비무장지대(DMZ)에서도 겨우 소리만 들리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9일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에 대응해 북한군도 확성기 방송을 계속하고 있다”며 “출력이 약해 우리 군 소초(GP)에서 ‘웅웅’ 소리만 들릴 정도”라고 밝혔다.

최전방 경계 임무를 담당하는 GP는 비무장지대(DMZ)의 군사분계선(MDL) 남쪽 지역 곳곳에 설치돼 있다.

북한군의 확성기 방송은 우리 군에는 음향만 겨우 감지되고 내용은 알아들을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공격용’이라기 보다는 ‘방어용’에 가깝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쪽으로 뻗어나가는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 음향을 북한군 장병이 제대로 듣지 못하도록 교란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는 것이다.

다만, 군 관계자는 “북한군 확성기가 우리 쪽에 전혀 들리지 않는다면 방어용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우리 군 GP에 소리가 들리는 만큼, 방어용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북한군의 확성기 방송이 어떤 내용인지도 파악할 수는 없지만 우리 군은 북한군 확성기 방송 내용이 대부분 체제 선전일 것으로 보고 있다.

김일성 주석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이어지는 최고지도자 가계를 찬양하는 등 북한 매체가 천편일률적으로 되풀이하는 내용과 같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한의 대남 매체의 단골 메뉴인 남한 지도자들에 대한 인신공격도 북한군 확성기 방송에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 이틀째인 이날 북한군은 경계·감시 태세를 강화하고 확성기를 가동한 것 외에는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북한군은 어제와 같이 경계·감시 태세를 강화하고 일부 병력을 증강한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며 “바로 군사적 도발에 나설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북한군이 기습적인 도발에 나설 가능성도 있는 만큼,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