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총기규제 드라이브…“반대하면 민주당 후보라도 안 밀어”

오바마 총기규제 드라이브…“반대하면 민주당 후보라도 안 밀어”

입력 2016-01-09 04:27
업데이트 2016-01-09 0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까지 연계하며 정치권 ‘옥죄기’…새해 국정연설 후엔 로드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집권 2기 임기 마지막 해의 최대 어젠다인 총기규제를 관철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간) 총기구매자 신원조회 의무화, 총기 박람회 및 온라인 공간에서의 마구잡이 총기 거래 금지를 골자로 한 총기규제 행정명령을 공개한 이후 타운홀 미팅과 언론 기고, 로드쇼 등을 통해 대대적인 대국민 여론전에 나선 모양새다.

특히 미 최대 로비집단 미국총기협회(NRA)를 노골적으로 비판함과 동시에 총기규제에 대한 대선 주자들의 지지를 대놓고 압박함으로써 대선 이슈화까지 시도하고 있어 주목된다.

오바마 대통령은 7일 뉴욕타임스(NYT)에 기고한 글에서 “지극히 상식적인 총기 개혁을 지지하는 않는 후보는, 설령 그 주자가 민주당 후보라도 절대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같은 날 저녁 CNN 방송 주최로 버지니아 주(州) 조지메이슨 대학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도 관련 질문에 대해 “말한 그대로다. 내가 그 말을 한 이유는 이 나라의 대다수 국민은 (총기규제에 반대하는) 워싱턴 정가(정치인들)보다는 훨씬 양식 있고 합리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총기규제에 반대하는 후보는 그 누구라도 지지하지 말 것을 우회적으로 촉구한 셈이다.

현재 도널드 프럼프를 필두로 공화당 주자들은 일제히 오바마 대통령의 총기규제를 성토하는 반면, 민주당 유력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적극적인 찬성론자에 속한다.

트럼프는 오바마 대통령의 타운홀 미팅이 열리는 비슷한 시간에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한 유세에서 “‘학교 내 총기소지 금지’ 규정을 폐지하겠다. 대통령 집무 첫날 서명할 것이며, 그 이후 총기소지 금지 구역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라며 오바마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다.

그러나 클린턴 전 장관은 총기규제 행정명령 발표 당일 트위터에 “총기폭력과 관련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차기 대통령이 그 진전을 이어가자”며 오바마 대통령과 철저히 ‘코드’를 맞춘 뒤 유세 때마다 총기 규제를 역설하고 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심지어 경선 경쟁자인 버니 샌더스(무소속·버몬트) 상원의원의 경우 총기 규제 의지가 약하다며 샌더스 의원에 대한 공격 소재로도 활용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바마 대통령은 오는 12일 새해 국정연설에서도 총기규제 필요성을 거듭 역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정연설 다음 날인 13일부터 전국 주요 도시를 돌며 경제·외교성과와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 등 재임기간의 업적 홍보와 더불어 총기규제에 대한 지지를 촉구하는 ‘로드쇼’에 나설 예정이다.

로드쇼 첫 대상지역은 재임 기간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는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와 루이지애나 주 배턴 루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