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北 SLBM 사출영상 조작된 듯?3~4년 내 전력화 가능성”

軍, “北 SLBM 사출영상 조작된 듯?3~4년 내 전력화 가능성”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1-09 15:55
업데이트 2016-01-09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도 90도로 높아져?사출기술 개선한 듯”

 군 당국은 북한이 지난 8일 공개한 새로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사출시험 영상이 조작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9일 “북한이 어제 공개한 SLBM 사출시험 영상은 과거 스커드 미사일 발사 영상을 넣어 편집한 것으로 본다”며 “SLBM 비행시험에 성공한 것처럼 조작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8일 오후 6~7시 사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지난해 12월 행적에 대한 기록영화를 공개했다. 이 기록영화의 마지막 장면에는 SLBM 모의탄으로 추정되는 발사체가 수면에서 거의 직각으로 솟아올라 구름층을 뚫고 상당히 높이 솟구쳐 올라가는 장면이 나온다.

 북한이 지난해 5월 공개한 영상에서는 SLBM 모의탄이 수면에서 비스듬한 각도로 기울어져 발사됐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지난해 5월 실시한 SLBM 사출시험에서는 발사각이 74도였다”며 “이번에 90도로 높아진 것으로 미뤄 사출기술이 일부 개선됐을 가능성은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북한의 SLBM 기술은 수중사출 단계 정도인 것 같다”며 “아직 비행시험에 들어가는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국가적 역량을 집중할 경우 SLBM을 예상보다 1년 빨리 전력화할 수 있다”며 “북한 SLBM이 3~4년 안으로 전력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앞서 우리 군은 지난해 5월 북한이 SLBM 사출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을 때 북한이 4~5년 안으로 SLBM을 전력화할 수 있다고 관측한 바 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