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금수저·흙수저… 그 민낯과 해법 보고서

대한민국 금수저·흙수저… 그 민낯과 해법 보고서

입력 2016-01-08 17:52
업데이트 2016-01-09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빈부리포트/김상연·이두걸 유대근·송수연 지음/한울/240쪽/1만 5500원

‘빈곤층에 대한 복지 혜택을 감안할 때 수치상의 빈부 격차가 과장돼 있다는 지적도 있다’는 질문에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다음과 같이 답한다. “현존하는 빈부 격차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게 문제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상류층과 빈곤층의 삶은 우리 시야에서 사라지게 된다. 언론에서 보도를 잘 안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우리는 우리 사회의 빈부 격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지난해 1월부터 3월까지 모두 14회에 걸쳐 서울신문에 연재되며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킨 ‘대한민국 빈부 리포트’가 책으로 묶여 나왔다. 기자의 거지 체험과 특급 호텔 스위트룸 체험으로 시작한 기획 보도는 자녀 교육, 출산·육아, 주거, 자산 관리, 입는 것, 먹는 것, 건강 관리, 여가 생활, 결혼, 미용 관리 등 현대 사회에서의 삶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들의 양극단을 차례차례 보여줌으로써 예상을 뛰어넘는 독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그동안 각종 그래프와 숫자로 포장됐던 빈부 격차의 민낯을 심도 있게 취재해 글과 사진으로 생생하게 풀어냈기 때문이었다.

리포트는 그저 양극단의 차이만 보여주는 데 그치지 않는다. 상위 1% 부유층과 하위 9.1%의 절대 빈곤층이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만남을 주선하기도 하고, 전문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빈부 격차 해소를 위한 해법도 고민한다. 증세, 비정규직 축소, 최저 임금 인상 등 구체적인 해법은 우리 모두 어느 정도 알고는 있다. 문제는, 각종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상황에서 이를 어떻게 도출해 내느냐다.

김 교수는 빈부 격차가 심화된 우리 사회를 ‘분노 사회’로 규정하며 불안과 체념과 분노가 반복되는 흐름에 어떠한 형태로든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권한과 책임을 많이 갖고 있는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빈부 격차를 줄이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역설한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6-01-09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