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혈액 재고 고작 2.1일분… 말라리아 지역도 헌혈받는다

국내 혈액 재고 고작 2.1일분… 말라리아 지역도 헌혈받는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1-09 00:06
업데이트 2016-01-09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혈액 재고가 2.1일분까지 급락해 정부가 말라리아 유행 지역에서도 헌혈을 한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016년 제1차 혈액관리위원회 서면 심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말라리아 유행 지역으로 헌혈이 금지돼 있던 경기 파주·김포시, 인천 강화·옹진군·영종·용유도·무의도, 강원 철원군, 북한 전 지역(백두산 제외) 등에 1일 이상 체류해도 헌혈을 할 수 있게 됐다. 말라리아 지역 헌혈이 허용된 것은 2007년 이후 9년 만이다. 오는 3월까지 한시적으로 채혈을 허용한다.

현재 전국 혈액 재고량은 적정 보유량인 5일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복지부와 대한적십자사는 혈액 재고량이 5일치 미만으로 떨어지면 ‘혈액수급위기단계’를 ‘주의’로 격상하고 재고량이 2일치 아래가 되면 위기단계를 ‘경계’로 올린다. 현재 혈액 재고량은 ‘주의’ 수준을 지나 ‘경계’ 단계 직전이다. 말라리아 지역에서 채혈한 혈액은 14일간 냉장 보관한 후 검사를 거쳐 출고한다. 말라리아 원충은 14일 내에 모두 사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복지부와 적십자사에 따르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영향과 일부 학교의 유행성 이하선염 유행으로 지난해 단체 헌혈이 2만 7000여건 감소했다.

적십자사 관계자는 “과거 사례를 보면 말라리아 지역 헌혈을 허용한 다음달 혈액 재고량이 5일분 이상으로 올라간 적이 있다”면서 “이번 조치로 부족 사태가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1-09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