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4차 핵실험 이후] 中, 퉁명스러운 반응

[北 4차 핵실험 이후] 中, 퉁명스러운 반응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1-09 00:06
업데이트 2016-01-09 0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일 축전 보냈나’ 질문 쏟아지자 中 “모르는 것은 몰라” 확인 거부

중국 정부는 8일 생일을 맞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냈는지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모른다”며 확인을 거부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작년에는 축하 메시지를 보냈는데 올해는 왜 모른다고 말하느냐’는 거듭된 질문에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라며 다소 퉁명스럽게 말했다.

지난해 중국은 김 제1위원장에게 생일 축전을 발송했다. 당시 대변인은 ‘김정은에게 발송한 축전이 있느냐’는 질문에 “중·조(중국과 북한)는 전통 우호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축전 발송 사실을 확인했다. 또 “우리는 조선이 김정은 동지의 영도 아래 조선식 사회주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한국의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에 대해서는 아무런 논평도 하지 않았다. 확성기 방송 재개와 관련, 중국 측 기자들의 질문이 없었고 이에 대한 발언도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확성기 방송 재개는 한국의 문제로 중국이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은 내정에 간여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해석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지난 6일 낸 외교부 성명에서 그동안 통상적으로 들어갔던 ‘냉정’과 ‘절제’를 호소하는 문구를 처음으로 빼기도 했다.

베이징의 한 대북 소식통은 “중국 측이 생일 축전 발송 여부를 즉시 확인해 주지 않은 것엔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며 “중국이 국제사회의 새로운 대북 제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1-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