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한 날에 “8·25 합의 준수” 요구

北,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한 날에 “8·25 합의 준수” 요구

입력 2016-01-08 19:59
업데이트 2016-01-08 1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의 무시 용납 않겠다”…확성기에 대한 간접 반응인 듯

우리 군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한 8일 북한은 ‘확성기’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으면서도 이를 중단하기로 한 ‘8·25 합의’를 준수할 것을 우리 측에 요구했다.

북한 당국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극도의 거부감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확성기 방송에 대해 ‘간접적인 반응’을 보인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의 라디오 방송인 평양방송은 이날 ‘민족 공동의 합의들에 토대해 관계개선의 길을 열어나가야 한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남조선 당국은 지난해 북남 고위급 긴급접촉에서 이룩된 합의정신을 소중히 여기고 그에 역행하거나 대화 분위기를 헤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방송은 또 “북과 남이 다 같이 민족 공동의 합의를 존중하고 이행해 나갈 때 관계개선과 평화통일의 밝은 전망이 열리지만 어느 일방이 거기서 탈선해 대결을 추구한다면 북남관계가 파국에로 치닫게 된다는 것을 명백히 입중해주고 있다”며 “민족 공동의 합의에 대한 입장과 태도는 북남관계 개선을 바란다, 바라지 않는가 하는 것을 가르는 중요한 척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방송은 “하지만 민족 공동의 합의를 무시하고 그에 도전해 북남관계의 기초를 허물어버리려는 범죄적 기도에 대해서는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단호히 짓부셔 버릴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 논평의 전반적인 논조는 “북남대화와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올해 신년사와 비슷하지만, 우리 군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한 이후 새삼스럽게 8·25 합의의 준수를 요구했다는 점에서 확성기에 대한 불편함을 간접적으로 내비친 게 아니냐는 추론이 가능하다.

남북은 지난해 8월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 지뢰 도발과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 등으로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이른 상황에서 긴급 고위 당국자 접촉을 통해 북한의 ‘지뢰 폭발’ 유감 표명과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 등을 골자로 한 8·25 합의를 체결했다.

당시 남측은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군사분계선(MDL) 일대에서 모든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다고 약속하고 이를 이행했지만, 지난 6일 북한이 기습적으로 단행한 ‘수소탄 실험’은 비정상적인 사태에 해당한다고 보고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지 136일 만인 이날 다시 시작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