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 입주기업 “북핵 이슈와 분리해 생각해야”

개성공단 입주기업 “북핵 이슈와 분리해 생각해야”

입력 2016-01-08 15:06
업데이트 2016-01-08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일 대비, 완제품 남쪽 이동·원자재 소량분산 북쪽 옮겨

북한의 4차 핵실험으로 일각에서 개성공단 철수론이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입주기업들은 개성공단이 유발한 문제가 아닌데도 철수론이 등장한 것이 안타깝다는 반응이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정부가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했지만 입주 기업들은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도 평소처럼 조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창근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은 8일 개성공단 분위기에 대해 “평소와 특별히 다른 것은 없고, 상황을 예의 주시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개성공단이 남북경협의 상징이자 마지막 통로라는 점,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경제성장의 필요성을 언급한 점 등을 고려하면 남북 모두 개성공단 철수를 결정하기에는 부담이 클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다만, 일부 업체들은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재고를 확보하는 등 긴장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희건 경기개성공단협동조합 이사장은 “바이어들의 요구가 있을 것을 대비해 완제품을 남쪽으로 이동시키고 원자재를 소량으로 나눠서 북쪽으로 올려보내고 있다”며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이 정도 대책은 세울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개성공단이 유발한 문제가 아닌데도 남북관계의 긴장도가 높아질 때마다 개성공단이 더 이슈가 되는 것에 대해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2013년 남북관계가 경색됐을 당시 임금 문제 등을 두고 논란이 벌어진 것 또한 정치 이슈와 경제 이슈를 제대로 분리하지 않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 게 입주기업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특히 2013년 개성공단을 재가동할 당시 남북 양측이 정치적 이유로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하지 않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이를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업체 관계자들은 강조했다.

유창근 부회장은 “지금의 문제는 핵 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해결방법, 즉 6자회담 등 큰 틀의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데 국내 문제로 해석되고 개성공단이 거론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특히 남북은 2013년 정세 변화를 이유로 개성공단을 중단하지 않기로 합의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희건 이사장은 “언론에서도 그런(철수론) 부분은 신중하게 보도했으면 좋겠다”며 “개성공단은 정치 외에 미래 통일의 교두보인데다 경영자 입장으로 보더라도 자산을 버리는 것은 생명을 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