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개성공단 폐쇄·철수 말할 수 있는 단계 아니다”

통일부 “개성공단 폐쇄·철수 말할 수 있는 단계 아니다”

입력 2016-01-08 11:20
업데이트 2016-01-08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성공단 출입경 정상 진행…현재로선 철수 검토 안 하는 듯

통일부는 8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대응조치로 개성공단 폐쇄나 철수를 거론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현황, 대북확성기방송 재개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현황, 대북확성기방송 재개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개성공단 폐쇄나 철수를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정부는 북한 상황 등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 대변인은 ‘개성공단 폐쇄를 검토하고 있다는 얘기냐’는 추가 질문에 “지금 ‘폐쇄’나 ‘철수’, 이런 것을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보고한 ‘북한 4차 핵실험 대응 방향’을 통해서도 “개성공단 운영은 입주기업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관리하고 체류 인원은 국민 안전 등을 감안해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 단계에선 개성공단 폐쇄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됐다.

우리 군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조치로 이날 정오부터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할 예정인 가운데도 남측 인원의 개성공단 출입경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어제부터 개성공단에 체류한 남측 인원은 809명이며, 오늘 455명이 들어가고 757명이 나올 예정”이라며 “오늘 오전 9시 30분부터 개성공단 출입경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오전 10시 현재 개성공단에 체류하는 남측 인원은 1천81명이다.

정 대변인은 ‘8·25 합의’의 파기 여부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실험 자체가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고 또 남북관계 발전을 도모하자는 8·25 합의 위반”이라며 “(북한이) 8·25 합의를 위반하고 핵실험을 강행한 상황에서 정부로서는 우리 국가 안보나 국민의 안전 보장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모든 남북 간의 합의는 존중돼야 한다는 게 (우리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북한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에 대해서는 “확성기 방송은 8·25 합의에 내용이 있다. 합의 내용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비정상적인 사태’가 있으면 다시 확성기 방송을 할 수 있다고 해석되지 않느냐. 지금 합의대로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대북 확성기 방송을 다시 중단할 수 있는 북한의 필요조치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그것은 검토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