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거 홍보 문자메시지 어떻게 알고 보내나 했더니

선거 홍보 문자메시지 어떻게 알고 보내나 했더니

입력 2016-01-08 11:12
업데이트 2016-01-08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해운대에 사는 박모(45·여)씨는 정당에 가입한 적도, 지역 모임에서 활동한 일도 없는 평범한 주부다.

선거철이 다가오면서 예비후보의 홍보 문자가 많을 때는 하루에도 몇 건씩 도착한다. 어김없이 해운대에서 출마를 희망하는 사람들이다.

박씨는 “어떻게 내가 해운대에 거주하는지 알고 문자 메지시를 보내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선거철이 다가오면 출마 희망자마다 해당 지역구 유권자의 전화번호를 확보하느라 진땀을 흘린다.

이전에는 전화번호부를 참고할 수 있었지만 휴대전화가 일상화되면서 전화번호 확보전은 더 치열하다.

일일이 유권자를 만나는 선거운동은 한계가 있어 문자 홍보가 유력한 선거운동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통상 후보들은 선거 사무원이나 지인을 통해 전화번호를 확보한다. 정당이나 관변단체, 산악회, 운동 모임 등을 통해서도 해당 지역 유권자의 연락처를 알아내기도 한다.

각종 모임에 가입해 지역에서 웬만큼 활동을 하는 이들의 전화번호는 이미 정치권에서 공유되다시피 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렇게 확보한 전화번호는 중복된 사례가 많고 당사자의 지지성향도 분명해 홍보 효과는 떨어진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서는 대단지 아파트나 주거 밀집지역을 돌며 전화번호를 수집하는 선거 운동원까지 생겼다.

주차된 차량에 적힌 연락처를 일일이 기록해 문자 홍보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한 예비후보는 “차량에 남겨둔 연락처는 거의 모두 지역구 유권자라고 보면 된다”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 주민의 연락처여서 활용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총선 출마 희망자들이 이런 방법으로 전화번호를 모으면서 엉뚱한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문자 메시지에 시달리는 사례도 있다.

경남 양산에 사는 한 여성이 부산 기장군 지인의 집에 방문한 이후 기장군 예비후보로부터 홍보 문자를 받았다는 것이다.

이 여성이 해당 후보 사무실에 전화를 걸어 항의한 이후에야 ‘문자 공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해당 예비후보 측은 차량에 적힌 연락처를 보고 지역 주민으로 알았다며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